밀리터리

최영 장군이 조선 건국에 합류하지 못한 4가지 이유

똥베이런 2017. 4.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최영 장군은 여말선초 당시 이성계와 더불어 고려의 영웅으로 추앙받았던 인물인데요. 특히 최근에 조선 건국을 다룬 드라마에서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인물이 바로 최영 장군입니다. 하지만 최영 장군은 조선 건국에 참여하지 못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영 장군이 조선 건국에 합류하지 못한 4가지 이유



고려 우왕의 장인


최영 장군은 고려의 영웅이었지만 고려 우왕의 장인이었습니다. 즉 최영 장군의 자녀가 우왕과의 혼인을 했다는 것인데요. 그 때문인지 고려 우왕은 최영 장군에게 정신적으로 상당히 많이 의지했다고 합니다.



권문세족 출신의 금수저


최영 장군은 권문세족 출신의 금수저라고 흔히 알려져 있는데요. 권문세족 출신이다보니 신진사대부와는 달리 나름 괜찮은 일생을 살았다고 합니다. 물론 이성계와 함께 부정부패를 일삼는 권문세족을 숙청하기는 했는데요. 최영 장군의 여러가지 입장에 있어서 이성계는 최영 장군과 적대 관계를 유지했다고 합니다.



고려의 영웅이자 정치 군인


최영 장군은 여말선초 당시 끊임없이 약탈과 침략을 해오는 왜구와 여진족을 상대로 승리를 하면서 고려의 영웅으로 추앙받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영 장군은 정치세력을 가지고 있었던 정치군인이라고 합니다. 출신이 권문세족이니 권문세족의 세력이었겠죠.



여말선초 고려 강경 보수파


최영 장군은 자신의 세력 중심으로 국정을 운영하고자 요동정벌을 추진하였는데요. 최영 장군은 고려 우왕의 장인으로 위화도에서 회군한 요동정벌군을 상대로 개경을 방어해야만 했습니다. 결국 수도 개경이 함락되면서 최영장군은 유배가게 되었고 유배지에서 생을 마감하게 되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인들이 인정하는 중국의 명장 8인

한국 역사상 가장 출세한 인물 6인

2차 한국전쟁이 일어날 뻔 했던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한국사에 존재했던 왕조국가 전투력 TOP7

조선수군이 4개월 만에 왜군을 박살낸 전투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