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국전쟁 당시 미국이 남한을 끝까지 지킨 이유 6가지

똥베이런 2017.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1950년 한국전쟁 당시 미국은 북한의 불법남침에 대해 한국측으로 지원병력을 파병하였는데요. 당시 미국은 한국을 지켜야만 하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미국이 남한을 끝까지 지킨 이유 6가지



한반도의 공산화 우려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북한에는 소련군정이 남한에는 미군정이 3년 간 통치를 하였습니다. 한국전쟁은 냉전을 대표하는 세계대전급 전쟁인데요. 사회주의를 극도로 비판하는 미국의 입장에서 한반도의 공산화는 무조건 막아야하는 미국의 숙제였습니다.



소련의 영향력 견제


한국전쟁 직후 중국은 중국 공산당에 의해 공산당 정부가 수립되었습니다. 한국전쟁 당시에 소련의 영향력은 중국에도 크게 작용하였는데요. 한반도가 공산화되면 소련의 영향력을 아시아에서 견제할 수 없었기 때문에 미국은 남한을 지켜야만 했습니다.



동북아시아 공산화 우려


만약 한반도가 공산화가 된다면 일본 역시 공산화 지역에서 벗어날 수 없었던 것이 미국의 판단이라고 추측하고 있는데요. 일본 마저 공산화가 된다면 동남아시아권 국가들도 상당히 위험해질수도 있었기 때문에 미국이 많은 병력을 남한에 파견하지 않았나 합니다.



무책임한 국제사회의 비판우려


한반도는 일제로부터 해방 이후 소련군정, 미군정이 3년간 북한, 남한을 나누어 통치하였는데요. 애치슨 라인으로 미국 내부와 국제사회에서의 비판적인 시각이 있었습니다. 미국이 아마도 여러가지 문제를 포함하여 국제사회의 비판도 우려하지 않았나 합니다.



국민 혁명군으로부터 이어져온 의리


상해 임시정부의 문서에 의하면 미국과 독립군은 '독수리 작전'을 통해 일제로부터 해방하려고 했습니다. 물론 대한민국 초대 대통령인 이승만 박사의 요청도 큰 영향이 있지 않았나 생각이 드는데요. 하지만 국민 혁명군으로부터 이어져온 미국과의 의리가 작용하지 않았나 합니다.



최초의 세계대전급 냉전대립전쟁


미국은 자유 민주주의를 대표하는 국가로 현재도 지구 방위대의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쟁은 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세계대전급의 전쟁인데요. 공산주의를 타도하려면 미국의 입장에서는 많은 병력을 파견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임진왜란 당시 왕세자 광해군의 역활 5가지

미국이 세계 최강일 수 밖에 없는 이유 6가지

고구려가 고대국가 중 동북아 최강국이었던 이유 8가지

우리가 강력한 한미동맹을 유지해야하는 5가지 이유

중국이 통일 한반도를 꺼려하는 이유 7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