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국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8개의 전투집단

똥베이런 2017. 4.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 역사상 가장 강력했었던 8개의 전투집단에 대해 소개해드릴텐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된 내용이니 오해없으시길 바라며 욕설과 비난은 되도록이면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8개의 전투집단



개마무사(고구려 중갑기병)


고구려의 주력 전투 기병집단으로 말에 철갑을 입히고 전투병력들 또한 철갑을 입고 전투를 했던 고구려의 주력부대입니다. 고구려의 정복전쟁에 있어서 개마무사는 상당한 공을 세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신라 화랑


신라의 귀족들로 구성되어 있는 전투집단으로 신라를 대표하는 인물로는 삼국통일의 영웅인 김유신 장군과 통일신라의 초대국왕인 태종 무열왕이 있습니다.



백제 무사(싸울아비)


현대에 이르러 백제의 특수전투집단을 싸울아비라고 하는데 백제의 특수전투집단은 무사라고 합니다. 삼국사기를 포함하여 한국의 역사서에는 백제 무사에 대한 기록이 대체적으로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구려 조의선인


고구려의 특수전투집단으로 이들은 산 중에서 무예를 수련하거나 생활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역사서에 기록은 자세하게 없지만 이들은 고수전쟁, 고당전쟁과 같은 큰 전투에서 활약을 한 바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려 별무반


지속되는 여진의 침략으로 인해 윤관이 건의하여 창설된 임시전투집단으로 주로 보병이 주력이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의 성과는 현재 함경도 지역에 있는 동북9성에 있는 여진족들을 탈탈 털어 북쪽으로 몰아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시의 고려 정규군은 척준경이라는 소드마스터가 존재했기 고려 역사상 최고로 강력한 전투력을 가진 집단이 아니었을까 합니다.



여말선초 이성계의 사병집단


여말선초 고려의 영웅이었던 이성계는 무패의 장군이었는데 특히 이성계의 사병집단은 2천 여명의 적은 숫자였지만 각 각 최정예 병사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위화도 회군에서 있었던 개경전투에도 투입되어 활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


임진왜란 당시 남해안을 장악하면서 왜군의 식량과 무기 보급을 완전히 차단해 버린 조선 수군입니다. 조선 수군의 총지휘관은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며 조선 수군은 뛰어난 지휘관과 일반 병사들의 신뢰가 있었기 때문에 멸망 위기까지 갔던 조선이라는 나라를 구한 조선 역사상 최강의 전투집단입니다.




삼별초


고려와 몽골의 전쟁이 끝난 후 무신정권의 사병집단이었다가 정규군으로 편성되었던 삼별초 입니다. 이들은 당시 거대한 제국인 몽골제국으로부터 인정받은 전투집단입니다. 물론 이들은 역사속에서 사라졌지만 몽골 제국으로부터 인정받았다는 것에 있어서 전투력이 상당히 막강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승리 10가지

혼자 자유여행시 추천하는 5가지 팁

김정은 시대의 탈북민들이 증언한 북한의 9가지 실태

드디어 공개된 미국의 핵전쟁 작전계획 SIOP

2차세계대전 미군이 만들다가 사용도 못해본 실험병기 3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