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냉전을 대표하는 베트남 전쟁이 전 세계적으로 문제가 된 이유 7가지

똥베이런 2018. 1. 20.
반응형


세계 전쟁사에서 미국이 최초로 패배한 전쟁으로 기록되어있는 베트남 전쟁은 세계적으로 많은 영향을 끼쳤습니다. 특히 베트남 전쟁은 한국전쟁과 더불어 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세계대전급 전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본국으로 철수하자 베트남은 월맹에 의해 공산화되었으며 이는 세계적으로 많은 문제가 되었습니다.



참전용사대우문제 (한국)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의 동맹국 자격으로 참전한 한국은 국가적으로 많은 이득을 보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박정희 유신정권은 유신 헌법에 군인 및 군무원, 경찰공무원에 대한 이중배상금지 규정을 통과시켜버렸습니다. 결국 2000년 대까지 와서도 베트남 참전용사에 대한 배상금을 푼돈이나 받게 된 것의 배경이라고 합니다.



미국 정치 및 사회 변화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국은 대통령 선거를 치루었고 전쟁 도중 미국 본국에서는 공화당의 리처드 닉슨이 대통령 선거에 승리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리처드 닉슨의 공약대로 1969년 1월에 대통령에 취임한 이후 베트남에서의 단계적인 철군을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리처드 닉슨은 경제 인플레이션 및 재정적자로 인해 아시아에 주둔하고 있는 미군을 대폭적으로 감축하겠다는 요지의 "닉슨 독트린"을 발표하게 되었는데요. 닉슨 독트린으로 아시아의 군사적/정치적 상황은 급격하게 변하게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 역사상 최초의 패전


베트남 전쟁은 미국 전쟁사에서 최초의 패전이자 현재까지 마지막 패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베트남 사람들은 미국을 무시하는 행동을 한다고 합니다. 예로 보자면 한국인들이 일본인들을 욕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베트남의 공산화는 미국과 미국인들에게 엄청난 충격이라는 점을 보면 초강대국 미국의 패전은 세계적으로 문제가 될 수 밖에 없다고 합니다.



미국인들의 자존심 상처


미국민들은 1차세계대전과 2차세계대전에서 연합국으로 참전을 하면서 승리를 거두게 되었고 이로 인해 세계 초강대국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미국의 2번에 걸친 세계대전급 전쟁에서의 승리는 미국인들의 자존심이었다고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결국 베트남은 공산화되었으며 전쟁하느라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미국인들의 입장에서는 엄청난 자존심 상처가 있었다는 것을 짐작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민들의 참전용사 비판문제


베트남에서 철수하여 본국으로 돌아온 미 군인들은 자국민들에게 살인자라는 소리를 듣는 등의 비참한 현실을 마주했다고 합니다. 또한 베트남 전쟁의 휴율증으로 PTSD 등에 의해 마약을 복용하는 사례도 생겨나게 되면서 미국 사회가 한동안 진통을 겪었다고 합니다.



미국 참전군인들의 고엽제 문제


베트남 전쟁 당시 미군은 게릴라 전에 용이한 밀림지역에 타격을 주기 위해 고엽제 살포 등의 항공 작전을 펼쳤다고 합니다. 고엽제 살포로 인해 베트남의 산림과 농업까지 황폐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다이옥신 등의 성분이 포함된 강력한 독성은 치명적이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전쟁에 참여했던 군인들이나 베트남 민간인들은 현재까지도 감당하기 힘든 고통과 엄청난 후유증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베트남 전쟁 당시의 전쟁범죄


인류의 모든 전쟁에는 전쟁 범죄가 있었고 베트남 전쟁 역시 전쟁범죄가 있었다고 합니다. 베트남 전쟁의 전쟁 범죄는 국제사회에서도 문제가 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 공식적으로 1992년에 있었던 한-베트남 수교 당시 베트남 측에서 과거사는 묻지 않겠다고 양해했다고 합니다. 1999년 김대중 전 대통령의 베트남 방문 당시 민간인 피해에 대해서 사과하기도 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세계 역사상 가장 오래 통치한 왕들 TOP7

중국이 국제사회에 협력할 수 밖에 없는 이유 6가지

2차 한국전쟁이 발발한다면 최단기간에 지원하는 이웃국가들

대한민국 국군의 전쟁 및 참전 경력

군대에서 운용하는 차량 종류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