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이 한국전쟁을 '잊혀진 전쟁'이라고 부르는 원인 6가지

똥베이런 2017. 5. 15.
반응형


미국은 1950년 한반도에서 일어난 한국전쟁을 잊혀진 전쟁이라고 부르고 있다고 합니다. 무슨 이유 때문에 세계대전급 전쟁이라고 평가받는 한국전쟁을 미국에서 잊혀진 전쟁이라고 불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원인


한국전쟁 당시 미디어의 발달이 미흡하여 "미디어 전쟁"으로 불릴까지 불린 베트남 전쟁에 비해 언론의 관심이 적었다고 합니다. 미국 전쟁 보도 대부분은 여전히 2차세계대전과 마찬가지로 영화, 뉴스와 신문 그리고 라디오가 주력이었는데요. TV의 경우 미국 전역에 1950년 대부터 일반 가정에 막 보급될 무렵이었으며 대체적으로 1960년대부터 TV가 미국 전역에 보급이 완료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라디오와 신문으로 소식을 접해들을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 첫번째 원인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 원인


미국의 입장에서는 2차세계대전이나 베트남 전쟁에 비해 한국전은 지속기간이 짧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2차세계대전은 미국이 직접 참전하기 전부터 유럽에서 소식이 쏟아져 들어와 비상한 관심을 끌었던 전쟁이었는데요. 미국 국내의 갈등과 긴 시간동안 전쟁을 했다는 점에서 미국인들은 베트남 전쟁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북한 인민군이 쳐들어왔던 1950년 6월 말을 시작으로 9월에는 낙동강 방어선까지 전선이 밀렸습니다. 10월에는 서울을 포함한 기존 영토를 거의 수복하였고 11월에는 중국의 국경선까지 밀고 올라가는 등 처음 수 개월은 급박하게 돌아갔는데요.



실제로 연합군은 휴전협상을 진행하는 약 2년간은 전선에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또한 능선과 고지를 뺏고 빼앗는 지리한 소모전이 계속되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대체적으로 3년 간 전쟁하는 동안 휴전협상기간이었던 2년은 거희 없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라는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원인


미국의 입장에서 일제강점기 시절 한국은 일본이라고 보는 시각이 대부분이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이후 해방된 한국은 찢어지게 가난한 극동의 작은 나라라는 것이 미국인들의 시각이었다고 하는데요. 특히 당시 미국인들에게는 사실상 한국이라는 나라를 처음보는 나라 취급을 받았다고 합니다. 게다가 한국전쟁 이후에도 미국사회에 대해 한국이 끼치는 영향은 다른나라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미미해 관심을 가질 이유가 많지 않았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네번째 원인


미국인들이 보는 한국전쟁은 2차세계대전이라는 세계 대전쟁을 겪은지 5년 밖에 되지 않는다는 점도 크다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은 세계 각 국의 총력전이었던 만큼 사회 전반적인 참여도나 관심도가 다른 전쟁들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라고 하는데요. 미국이 한국전쟁에 투입한 병력 30만은 2차세계대전 미군의 전사자 40만명보다도 적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의 기억이 가시지도 않았던 미국인들 입장에서는 한국전쟁은 큰 관심거리가 되지 못하는 국지전이었던 셈이라고 해석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 원인


한국전쟁 역시 베트남 전쟁과 규모 면에서 비교할 만 하다는 것이 군사전문가들이 평가입니다. 하지만 한국전쟁은 3년 1개월인 반면에 베트남 전쟁은 19년 동안 계속되었던 전쟁이라는 점인데요. 미군의 한국전쟁 참전병력은 30만이고 베트남 전쟁 참전자는 54만명이라는 점에 있어서 한국전쟁과 베트남 전쟁이 큰 차이가 없다는 걸 고려해볼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미군은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본국으로 돌아온 미군들이 PTSD로 고생하였습니다. 이로인해 사회문제화가 되고 미국 내부에서 평화 반전주의 운동이 일어났는데요. 베트남 전쟁의 경우 문화적 미디어의 발달로 끊임 없이 음악, 영화 등을 통해 재생산되면서 비로소 제대로 기억되게 된 전쟁이라는 점입니다.



여섯번째 원인


미국 사회에서는 베트남 전쟁 종전 후인 40년이 가까이 지난 지금도 미디어에서 다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기간이 많이 흘러 자연히 묻힌 감도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미국에서 베트남 전쟁이 미디어에서 활발하게 다루어지던 시절은 주로 1980년 ~ 1990년 대라고 합니다. 쉽게 이야기하자면 베트남 전쟁 종전 이후 10~20년 후에 미디어에서 다루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의 여담들

나라를 위해 군 면제를 포기한 연예인 TOP10

한국전쟁 당시 국군 및 UN군이 사용했던 보병장비들

전쟁 발발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국사 32대 대전투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