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 국민들이 들어갈 수 없는 군사통제지역 7개

똥베이런 2017. 6. 9.
반응형


민간에 공개적으로 공개는 되었지만 민간인이 쉽게 들어갈 수 없는 군사통제지역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민간에 공개 된 민간인이 들어가기 힘든 군사통제지역 6곳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DMZ


한반도에 위치한 비무장지대인 DMZ의 근무자들은 GOP를 담당하는 부대 예하 대대 장병들이 교대로 투입하여 경계근무를 선다고 합니다. DMZ 근처에는 임진강이 흐르고 있으며 북한에서 남한으로 탈북하는 루트 중 가장 빠른 루트라고 합니다. 북한 인민군 병사들이 DMZ를 통과해서 남한측에 귀순 의사를 밝히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탈북자들의 증언에 의하면 한국 전쟁 당시 깔아놓은 지뢰를 밞을 수도 있고 전기 철조망을 통과하다가 즉사할 수도 있는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한국 입장에서는 DMZ 인근을 군사통제지역으로 지정하고 대한민국 자국민들의 출입에 대한 통제를 엄격하게 하고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판문점


판문점은 한반도에 있는 유엔군사령부 공동경비구역으로 한반도에서 유일한 중립지대라고 합니다. 휴전선 바로 앞에 선을 넘으면 바로 북한이기 때문에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곳으로 유명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1972년에 있었던 7.4 남북공 성명은 판문점 안에 위치한 자유의 집에서 체결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2016년 개성공단 가동 중단사건으로 인해 북한 측에서 판문점 연락 통로를 통해 개성공단 폐쇄 통보를 한 상태라고 합니다. 판문점은 중립지대이기도 하지만 바로 선만 넘으면 북한이기 때문에 민간인들의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는 곳 중 하나라고 합니다.



GOP


GOP는 최전방에 있는 육군 경계선을 뜻하며 길이는 대략 3.5km 정도의 거리라고 합니다. GOP에서 근무하는 부대는 1개 소대급 부대가 경계구역을 지정한다고 하는데요. GOP초병들은 근무 투입시 중간 중간마다 설치된 초소에서 철책 너머 북한군의 동태를 감시한다고 합니다. GOP 역시 군사통제지역이기 때문에 민간인의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GP


비무장지대 내부에 있는 남한과 북한의 최전방 초소로 직경 200미터 정도의 콘크리트 요새라고 합니다. 벙커를 포함해서 약 40명 정도가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측 GP 관련정보는 모두 군사기밀이라고 합니다. 북한 GP에 관한 정보 역시도 원칙 상 군사기밀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비무장지대에서 근무하는 병력들은 민사행정경찰 신분으로 들어가게 된다고 합니다. 민사행정경찰은 군복에 민정경찰 또는 헌병 이라는 표식을 달고 있는 병력들이 주둔하고 있는데요. GP는 전방 200미터 앞에 바로 북한군 요새가 있기 때문에 민간인이 들어갈 수가 없는 지역입니다.



지하벙커


한국전쟁이 다시 발발하게 되거나 한반도가 전시상태에 돌입하게 되면 국가 컨트롤타워 수반 일부가 지하벙커에서 군을 지휘하게 됩니다. 현재 대한민국에서 민간에 공개되어 출입을 할 수 있는 곳은 얼마전에 공개 되었던 여의도 벙커 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에 있는 모든 지하벙커에는 민간인이 출입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한미연합사에서 직접 관리를 하거나 수도방위사령부에서 직접적으로 관리를 한다고 하는데요. 이 때문에 민간인의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는 곳 중 하나입니다



한미연합사령부


한미연합사령부는 용산에 위치하고 있지만 민간인의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습니다. 국가기밀 자료를 포함해서 연합사령부의 내부 전경의 정보가 넘어가게 되어버리는 경우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하는데요. 많이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한미연합사 내부안에는 컨트롤 타워 역활을 하는 지하벙커도 있다고 합니다. 



청와대


청와대는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통령을 제외하고 청와대 직원들도 철저한 검사를 통해서 청와대로 들어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청와대에 민간인이 출입을 할 수 있는 경우는 대통령의 초청을 받거나 행사가 있을 때 출입이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그 외 민간인의 출입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있다고 합니다. 청와대의 경호와 통제는 청와대 보안실과 수도방위사령부 소속 헌병대에서 통제하고 하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 인민해방군의 한국계 장성 3인

북한의 외화벌이 수단 TOP10

일제가 걸었던 독립운동가 현상금 TOP3

독립운동가 후손 연예인 5인

한국전쟁에 대한 서방의 시선들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