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임진왜란 당시 조선이 반격할 수 있었던 이유 5가지

똥베이런 2017. 7. 5.
반응형


임진왜란은 1592년 (조선 선조 24년 임진년) 음력 4월 14일부터 1598년 (선조 31년 무술년) 음력 11월 19일까지 7년간 조선, 명나라, 일본 사이에서 벌어진 동북아시아의 국제전쟁입니다. 흔히 임진왜란은 조선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는 경계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분야에서 한국사에 중대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본의 정권교체와 장기적으로 중국 대륙의 왕조교체까지 동북아시아 3개국에게 엄청난 영향을 끼친 전쟁입니다.



왕세자 광해군 분조의 각 지방의 의병 봉기 촉구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14대 국왕이었던 선조는 백성들을 버리고 도망갔습니다. 일본군이 개성을 거쳐 평양까지 진격해오자 광해군을 왕세자로 책봉하였고 일본군이 황해도로 북진해오자 선조는 또 다시 도망가버렸습니다. 하지만 조선 조정에서는 또 하나의 분조를 꾸렸습니다. 평양에서 왕세자로 책봉된 광해군이 분조의 백관들과 함께 각지를 돌아다니며 의병 봉기를 촉구하고 의병 부대를 정식군으로 인정하였습니다. 광해군은 의병장들에게 관직을 주고 무과에 급제하여 현감 이상의 관직이 있는 관리로써 대우해줬다고 합니다. 이 소식을 들은 전국의 백성들과 사대부들은 광해군을 따르고 근왕군에 참가하려고 찾아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광해군의 노력은 근왕병을 모집하고 군량미를 확보했으며 민심을 안정시켰고 명나라 장군들 또한 광해군을 극찬하였다고 합니다.



조선수군의 남해안 해상 제해권 장악


1592년 임진왜란 당시에 전라좌수사 이순신이 지휘하는 조선수군은 탁월한 전술과 일본 수군을 압도하는 화력을 이용하여 전투를 했습니다. 조선 수군은 1592년 5월에 사천, 6월에는 당포, 7월에는 한산도대첩을 통하여 일본수군을 크게 승리하여 해상제해권을 장악했습니다. 해상제해권 자체를 조선 수군에게 빼앗겨버린 일본의 입장에서는 일본 본토에서 보내는 보충 병력과 군수품 수송이 상당히 어려워져서 곤경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임진왜란이라는 침략전쟁을 일으킨 일본의 입장에서는 가장 큰 문제점을 조선수군이 선물해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선의병의 거병 및 정규군과의 협동 군사작전


조선의 왕세자 광해군이 노력하고 민심을 안정시킴에 따라 전국 각지에서는 일본군의 침공에 대항하는 의병이 일어났습니다. 의병들은 전국 각지에서 일본군의 보급로와 통신망을 차단하였을 뿐만아니라 일본군의 후미를 공격하는 등의 활약을 했습니다. 특히 의병조직들은 일본군의 전라도 진격에 목표가 되었던 진주성 방어전에 있어서 일본군의 후미를 치는 등 경계를 해주는 큰 역활을 했는데요. 조선 의병들은 조선의 정규군인 관군이 재정비 할 시간을 벌어주게 하였습니다. 심지어 함경도에서 일어난 의병들의 경우에는 함경도 경성과 길주를 함락하여 일본군을 몰아내고 함경도를 수복하였다고 합니다.



일본군의 전라도 진격 저지


조선 관군은 진주목사 김시민이 지휘했던 1차 진주성전투, 광주목사 권율이 지휘했던 이치전투는 일본군의 공격을 크게 방어하여 일본군의 전라도 진격을 저지 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조선군의 호남 방어는 일본군을 주춤하게 만들었으며 일본군의 전략에 대해서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본군의 전라도 진격을 방어함으로써 많은 인구가 살고 있고 조선의 최대 곡창지대인 전라도를 기반으로 조선 정규군의 전력을 재 정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순신이 지휘하고 있는 전라좌수영이 육지에서 일본군의 내습을 걱정없이 해전에만 전념 할 수 있게 해주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나라 조정의 대규모 명나라 원군 파견


의주로 도망가버린 선조는 명나라에 계속하여 구원을 요청하였고 명나라 입장에서 보았을 때 명나라 영토에까지 전쟁이 번지는 형상을 막아야만 했습니다. 명나라 조정은 조선에서 적을 막아야 한다는 판단으로 조선에 대규모 원병을 파견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명나라는 일본의 조선침략 의도가 명나라 정벌에 있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에 조선에 원군을 파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상 임진왜란 당시 일본서기의 기록서를 보면 명나라 군대가 전쟁의 판도는 바꾸었지만 명나라가 개입하면서 전쟁이 길어진 측면도 있다고 평가되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글 링크>

베트남전쟁이 한국에 끼친 영향들

 일제 해방이후 대한민국 국군의 역사

일제 해방 이전까지의 대한민국 국군의 역사

일제를 쳐부수자! 위대한 대한독립군 지도자 4인

최초로 화포를 사용한 해전! 진포대첩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