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세계대전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 5가지

똥베이런 2017. 7. 4.
반응형


2차세계대전은 일제와 나치 독일 그리고 이탈리아 왕국이 주축국이 되어 전세계 UN연합국과 세계대전을 치룬 국제전입니다. 크나큰 실수를 저지른 일본의 진주만 폭격으로 인하여 미국을 참전하게 만들었으며 일본의 실수로 인하여 세계2차대전의 결과는 연합국의 승리가 되었습니다.



독일 제3제국과 일본제국의 멸망


2차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 이탈리아 왕국, 일본 제국은 동맹 관계로 삼국동맹으로 불렸다고 합니다. 나치 독일이 원래 계획했던 것은 폴란드만 공격하는것 이었다고 합니다. 나치 독일이 폴란드를 공격하자 프랑스와 영국이 독일에 선전포고를 하게되었고 이로 인해 세계대전으로 번지게 된 것 이라고 합니다. 자연스럽게 대립 구도가 형성되면서 일본이 크나큰 실수 하나를 저지르게 되는데 그것이 미국의 2차세계대전 참전명분을 안겨준 진주만폭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주축국 중 하나 인 이탈리아 왕국은 중간에 상황을 보고 주축국에서 빠져나갔으며 미국에서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폭탄을 투하하였습니다. 결국 일본은 미국에게 항복하게 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 위주로 전쟁을 벌이던 일본 제국이 패망해 버렸습니다. 일본의 패망으로 인하여 일본은 GHQ라는 미군정의 지배를 받으면서 전쟁이 불가능 한 국가가 되어버렸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일본 헌법을 개정하여 전쟁이 가능한 나라로 개정되었으며 일본자위대 병력을 늘리고 있다고 합니다.



식민제국들의 몰락


세계2차대전이 일어나기 전에 일본은 동남아시아 지역과 동북아시아 지역의 일부를 식민통치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일본은 소련과 한반도 지배권을 두고 맞짱떠서 이기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일본과 독일이 연합국에 항복을 하게 되면서 추축국이 지배하고 있던 모든 식민지들이 일제히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일본의 식민지배를 받던 지역은 한반도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엔연합 창설 (United Nations)


제2차세계대전 인해 통계를 알수가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연합국의 생각으로 2차대전으로 인하여 세계 정세가 한번 뒤집히기는 충분했다고 판단하였는데요. 기존의 국제연맹이 무력해지면서 국제연합기구인 유엔연합이 본격적으로 창설되어 출범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전쟁 당시 국제기구인 유엔연합 안보리에서 한국파병을 승인하면서 국제연합군이 참전하기도 했습니다.



미국과 소련이 초강대국으로 대두


2차대전 이후 연합국의 주축이었던 나라인 미국과 소련이 초 강대국으로 급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미국의 경우 1차세계대전의 승전국으로 세계에서 강대국으로 인정받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차대전의 승리로 인하여 초강대국으로 성장하게 되어버린 것인데요. 또한 유럽과 동아시아에 대륙에 걸쳐 큰 영토를 자랑하는 소비에트 연방(소련) 역시 초강대국으로 성장하게 되어버렸습니다.



냉전시대 개막


2차대전이 종전되자 세계는 체재경쟁의 시대가 개막하였습니다. 소련의 사회주의 그리고 미국의 자유주의가 세계적으로 경쟁을 벌이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국공내전과 한반도의 한국전쟁 그리고 베트남전쟁이 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전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수 많은 공산주의체재의 국가들이 자유시장경제를 도입하여 미국의 민주주의가 공산주의보다 더 우월하다는 것을 세계적으로 입증 시켰다고 볼 수 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글 링크>

실패한 북한의 군사혁명! 프룬제군사대학 출신 장교 모의사건

북한이 세습정치를 안했다면 어땟을까?

김일성을 숙청하라! 북한 8월종파사건

 미스테리한 세계 7대 불가사의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