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이슈

1997년 대한민국이 IMF 외환위기를 겪은 진짜 이유

똥베이런 2018. 5. 20.
반응형


1997년 대한민국은 외환위기로 대한민국 건국 역사 상 최악의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1997년 대한민국이 IMF 위환위기를 겪은 진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997년 IMF외환위기가 터지자 대한민국 국민들은 자발적으로 '금 모으기' 운동에 참여하여 국가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당시 대한민국 정부는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낸 금을 팔아 국가 위기 상황을 막을 수 있었는데요.



1997년 대한민국 외환위기는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 시작 된 '냉전'이 끝난지 불과 6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1991년 소련의 붕괴로 인해 민주주의 체재가 우수하다는 것을 미국은 증명해 보였는데요.



미국은 2차세계대전 이후 소련과 체재대립을 시작하면서 우방국들을 지원하는 정책을 펼쳤고 그 중 대표적인 국가가 바로 '대한민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미국은 1991년 소련이 붕괴하자 우방국들을 원조하는 규모를 점 차 줄여나갔고 이는 한국 역시 피할 수 없었습니다.



대한민국은 한국전쟁 휴전 이후부터 미국으로부터 원조를 받아 경제를 성장시켰을 뿐만 아니라 1990년 대까지만 해도 미국에 의존하는 시스템이었다고 합니다. 당연히 대한민국은 미국의 원조로 인해 부유해졌고 경제가 발전했지만 미국의 원조는 절대 무시할 수 없었는데요. 미국의 원조가 점 차 줄어들면서 대한민국 정부는 국가 채무를 막지 못하면서 IMF외환위기가 터지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1997년 IMF 외환위기가 터지면서 부산역과 서울역에는 실직을 하거나 사업이 부도가 나서 길거리에 나앉은 사람들이 너무나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1997년 IMF외환위기는 절대 되풀이 되지 말아야하는 아픈 역사로 기억되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대한민국 건국 이래 최악의 전직 대통령 순위 TOP5

한민족의 역사인 백제까지 중국 역사로 왜곡해버린 중국

대한민국의 청년들이 '애국심'이 없을 수 밖에 없는 이유

자유한국당이 '적폐세력'으로 찍힐 수 밖에 없는 이유

공산주의자를 비하하는 '빨갱이'는 어떻게 만들어 진 단어일까?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