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러시아가 일본에 '해저터널'을 연결 할 필요가 없어진 이유

똥베이런 2018. 5. 7.
반응형


러시아는 한반도 종전에 있어 자신들이 국익을 얻을 수 있는 '시베리아 횡단열차'와 '아시안 하이웨이' 사업을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반도 긴장상태가 악화되자 러시아 정부는 사할린과 훗카이도에 해저터널을 연결하려고 했는데요. 러시아가 일본에 '해저터널'을 연결 할 필요가 없어진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는 한반도 횡단열차라고 불리는 '시베리아 횡단열차'를 부산까지 연결시켜 무역이나 관광부분에 있어 막대한 이익을 취득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지속적으로 핵 개발과 도발을 감행하면서 북한 지역에 철도 건설을 할 수 없는 상황까지 치닫았는데요.



때문에 러시아는 줄곧 남한 주도 하의 한반도 통일을 지지한다는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러시아의 지지 성명에도 불구하고 한반도 상황이 좋아지지 않자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 사할린과 일본 훗카이도를 연결하는 '해저터널'을 연결하려고 했는데요.



하지만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되고 '남북정상회담' 당시 '판문점 선언문'을 남, 북한의 지도자들이 발표함에 있어 러시아는 '해저터널'을 건설 할 이유가 사라졌다고 합니다. 러시아가 '해저터널'을 건설 할 필요가 없어진 것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올해 안에 한반도 종전을 추진하겠다라고 발표했기 때문인데요.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정부의 궁극적 목적은 육로에 의한 무역 길 개척이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한반도 철도 연결 공사보다도 해저터널 공사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에 러시아 정부는 한반도 철도 사업을 더 중요시 생각한다고 합니다.



러시아의 행보를 보면 한반도가 훗 날 동아시아 경제의 중심지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는데요. 한반도에 평화시대가 본격적으로 개막해서 주변국들과의 공동사업을 통해 한반도 경제부흥기가 하루 빨리 열리기를 희망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이 갑자기 북한 석유 채취를 거부하고 철수한 이유

일본 총리 '아베 신조'가 일본인들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는 이유

한국인들이 일본을 한국전쟁 물자지원국으로 인정하지 않는 이유

한반도 남쪽에 위치한 대한민국은 선진국인가?

한반도 종전 이후 북한 개방 시 30년 안에 베트남 경제력을 따라잡을 수 있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