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한민국에 '스포츠 산업'이 자리잡게 된 시기

똥베이런 2018. 4. 12.
반응형


대한민국은 동아시아에서도 '스포츠 강국'으로 불릴 정도로 '스포츠 산업'에 대한 육성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한민국의 수 많은 국민들은 축구, 야구, 배구, 농구 등 프로경기가 개막하게 될 경우 경기장을 방문하여 응원하는 팀을 응원하는데요. 대한민국에 '스포츠 산업'이 자리잡게 된 시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한민국에 '스포츠 산업'이 본격적으로 자리잡기 시작한 계기는 '제5공화국'시기라고 합니다.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제5공화국'은 자신들의 정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스포츠 산업'에 대한 육성을 시작하게 되는데요.



특히 전두환 정권은 자신들의 쿠데타에 대한 정당성을 세계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1981년 8월 88서울 올림픽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물론 '제5공화국'이 출범하면서 대학생을 비롯한 사회 계층에서는 반독재에 대한 민주화운동을 지속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전두환 정권은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국민들이 하나로 힘을 모아야 하는 시기에 국가를 혼란스럽게 한다.'라는 논리로 운동권을 가혹하게 탄압했습니다.



그리고 전두환 정권은 민주화 운동권을 가혹하게 탄압하는 동시에 일반 국민들의 눈을 돌리기 시작했는데요. 전두환 정권은 국민들의 눈을 돌리기 위해 1982년 프로야구, 1983년 프로축구, 민속씨름 등과 같은 프로 스포츠를 급조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현재는 사라졌지만 세미프로리그였던 '농구대잔치'도 1983년에 출범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에 '스포츠 산업'이 본격적으로 자리잡게 된 시기와 계기는 전두환 정권 시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전두환 정권은 대중문화 속에 깊게 자리잡은 스포츠 산업을 정부 주도 하에 확장시켜 시선을 대중문화로 돌리게 하면서 대한민국에 '스포츠 산업'이 자리잡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2차대전 이후 미국은 어떻게 일본을 통치할 수 있었을까?

장제스는 어떻게 '고궁박물관'의 중국 유물을 가지고 올 수 있었을까?

제주도는 언제부터 한반도의 관리를 받기 시작했을까?

5개월 간 존재했던 동아시아 최초의 민주공화국 '타이완 민주국'

미국이 만약 국공내전 당시 대만에 대만 공화국을 설립했다면?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