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대전 이후 미국은 어떻게 일본을 통치할 수 있었을까?

똥베이런 2018. 4. 12.
반응형


일본은 2차세계대전 이후 일본에 연합군사령부인 GHQ를 설치하고 일본은 약 7년 간 통치했습니다. 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어떻게 일본을 통치할 수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일본은 2차세계대전 추축국으로 미국과의 전쟁에 패배하였습니다. 패배한 후 미국 정부는 일본에 연합군사령부(GHQ)를 설치하고 일본을 직접적으로 통치하기 시작했는데요.



실제로 한국전쟁 당시 연합군사령관이었던 맥아더는 GHQ(연합군사령부)를 운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맥아더가 미군정(GHQ)를 운영했을 당시 일왕 '히로히토'에게 인간선언을 하게하여 굴욕을 주기도 했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 왕은 일본 국민들에게 신성시 되던 직책으로 현재도 수 많은 일본 국민이 일본 왕을 믿고 신임한다고 하는데요.



미국이 일왕 '히로히토'에게 인간선언이라는 굴욕을 안겨주었지만 미군정이 일본을 잘 통치할 수 있었던 것은 '우민화 정책' 덕분이라고 합니다. 



'우민화 정책'은 미국이 일본의 전체주의, 국군주의를 벗어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실시한 정책이라고 하는데요. 



'우민화 정책'은 스크린(영상), 스포츠, 성문화를 확장시키고 화제화시켜 대중들이 그 문화에 스며들게 하는 정책이라고 합니다. 즉, 미군정은 일본을 통치하기 위해 짧은기간이었지만 대중문화를 확산시키고 확대화시켰다고 합니다. 때문에 미군정이 7년 간 짧은 기간 통치했음에도 일본에는 미군문화가 많이 자리잡고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로 1980년 대 전두환 정권이 집권하던 시기 미군정(GHQ)의 '우민화 정책'을 사용해 대중의 인식을 다른 곳으로 돌렸다고 합니다. 미국이라는 나라가 일본이라는 국가를 통치하기 위해 서민 문화를 확장시켰다는 사실이 놀라운 뿐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장제스는 어떻게 '고궁박물관'의 중국 유물을 가지고 올 수 있었을까?

제주도는 언제부터 한반도의 관리를 받기 시작했을까?

5개월 간 존재했던 동아시아 최초의 민주공화국 '타이완 민주국'

미국이 만약 국공내전 당시 대만에 대만 공화국을 설립했다면?

고대 한반도 사람들은 어떤 언어를 사용했을까?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