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이슈

고려시대 사람들의 중화권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을까?

똥베이런 2018. 3. 23.
반응형


중국은 한반도와 같이 동북아시아에 위치한 국가로 중국은 한반도 왕조국가들에게 조공을 받아왔습니다. 역사전문가들이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한반도 최초 통일 왕조국가인 고려시대사람들은 중화권에 대한 인식은 어떠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대 한국인들의 대부분은 중국인들이 잘 씻지 않는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며 이 인식은 고려시대부터 이어져 내려온 것이라고 합니다. 특히 50대 이상 어르신들 대부분은 중국인들은 잘 씻지 않는다는 인식이 대부분이라고 하는데요.



고려시대 사람들이 중화권에 분류되는 중국인들이 잘 씻지 않는다는 인식을 가지게 된 것이 책으로 기록되어 있는 역사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 역사서는 송나라 사신으로 고려를 방문한 '서긍'이라는 인물이 쓴 '선화보사고려도경'이라는 책에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선화봉사고려도경'이라는 책에는 '고려인들은 씻는 것을 좋아하여 남녀구분 없이 계곡에서 목욕을 한다'라는 기록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또한 이 책에는 고려인들이 중국인들이 떄가 많다고 더럽다며 멸시했었따는 기록도 존재한다고 하는데요.



즉, 중국 송나라 시절 당시 고려시대 사람들부터 위생적으로 중국인들이 잘 씻지 않고 위생적이지 않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중국이 땅이 넓고 물이 부족하다보니 목욕문화가 크게 발달하지 못했던 것 때문에 생긴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인식을 일본과 한국의 관계를 살펴보면 자연환경에 따른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온천이 많은 일본인들이 하루 두, 세번씩 목욕을 하는 일본인들이 일제시대 당시 한국인들을 때가 많다고 더럽다고 주장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민족이라는 말은 어떻게 생기게 되었을까?

중국에서 축구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이유

한국이 일본을 그냥 발라버린 역대급 규모의 사이버 전쟁

중국 시진핑이 중국에서 장기집권이 불가능한 이유

임진왜란 이후 일본이 조선과 화친을 맺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