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은 왜 20세기 당시 일본을 선제공격하지 않았을까?

똥베이런 2018. 3. 7.
반응형


미국은 2차세계대전 발발 초기 유럽과 일본에 무기와 석유를 판매했을 뿐 직접적으로 전쟁에 관여하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일본의 '진주만 공습'으로 인해 연합국으로 참전하여 전쟁을 마무리하게 되었는데요. 미국은 왜 20세기 당시 일본을 선제공격하지 않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차세계대전 발발 이후 일본은 동남아 일대를 점령하면서 미국령 필리핀 제도를 식민지화 시켰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은 일본의 팽창을 지켜보는 가운데 일본에 대한 수출봉쇄를 진행시켰습니다. 미국이 일본에 대한 수출 전면봉쇄 조치를 취하자 일본은 물자부족에 고립되었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미국령 필리핀을 점령당한 상태에서도 미국이 일본에 대해 선전포고를 하지 않은 것은 중일전쟁의 경과 때문이라고 합니다. 미국은 당시 일본이 중국 깊숙히 들어가있었고 미국이 일본에 선전포고를 하고 전쟁에 개입하게 될 경우 내부 여론이 악화 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에 선제공격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또한 미국은 일본의 팽창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일본으로부터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여 일본군 내부 사정을 잘 알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미국은 정보를 수집하면서 일본군 내부의 파벌싸움이 극에 달하는 것을 보고 스스로 무너질 것을 어느정도 예측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특히 21세기에 접어들어 일본 패망 원인 중에서도 일본군 내부의 파벌 싸움 역시 패망의 원인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고 하는데요.



동아시아 근대 역사를 연구하는 일부 역사전문가들은 일본이 '진주만'을 공습한 결정적인 이유는 중국 침략을 계속하기 위해 미국을 선제공격한 것이라고도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미국은 일본 내부의 정보를 수집하면서 때를 기다리고 있었고 '진주만 공습'이 터지자 미국 내부 여론이 전쟁으로 바뀌었고 미국은 전쟁 참전에 대한 명분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미국이 20세기 당시 일본을 선제공격하지 않은 것은 미국의 내부여론을 인식한 조치였다고 할 수 있는데요. 미국은 일본군 내부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하고 있어 일본의 선제공격을 어느정도 예측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미국은 20세기 일본을 공격하지 않고 있다가 선제공격을 맞고 참전 명분을 얻었으니 참 대단한 국가가 아닌가 생각헤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나치 독일'이 '소련' 침공에 실패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

만약 일본이 중일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면 중국은?

미국을 2차대전 연합국으로 참전하게 만든 'ABCD포위망'

대한민국은 언제부터 '금융실명제'를 시작하게 되었을까?

육군의 핵심 전력인 전차의 세대별 성능 차이가 엄청난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