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이 북한을 붕괴시킬 수 있는 유일한 국가인 이유

똥베이런 2017. 11. 10.
반응형


북한 핵 실험으로 인해 국제사회가 대북제재를 강력하게 실행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역활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북한을 붕괴시킬 수 있는 유일한 국가인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북한과 중국은 한국전쟁 휴전 이후 미군이 한반도에 주둔함에 따라 혈맹방위조약을 체결하여 동맹관계를 체결했습니다.



또한 한국전쟁 휴전 이후 한반도 전체는 전쟁으로 인해 전 영토가 피폐화되었고 북한은 중국과 소련의 경제적 원조를 통해 빠른 속도로 피해를 복구했습니다. 하지만 1980년 이후부터 대기근을 시작으로 '고난의 행군'을 겪으며 북한은 나락으로 떨어지고 말았는데요.



그 과정에서 북한의 경우 중국과의 무역으로 인한 경제의존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또한 중국이 북한에 대해 경제적으로 원조를 하지 않을 경우 북한은 엄청난 고립상태에 빠질 수 밖에 없다고 하는데요.



실제 탈북민 출신 북한 전문가들은 '고난의 행군' 이후 북한이 중국에 경제의존도가 너무 높아졌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또한 북한 전문가들은 중국이 북한과의 교류를 전면 중단한다면 북한은 엄청난 경제적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즉, 중국은 북한의 경제를 좌지우지 할 정도의 위치에 올라섰기 때문에 마음만 먹는다면 북한을 붕괴시킬 수 있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중국의 위치 때문에 북한 당국은 시진핑 주석과 트럼프 대통령의 정상회담을 지켜보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중국이 어떠한 선택을 할 지 모르겠지만 언젠간 중국 수뇌부가 북한이 중국에 큰 피해를 끼친다고 생각한다면 자발적으로 붕괴시키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독일이 2차대전 당시 소련 침공에 실패한 결정적인 이유

한국전쟁 당시 국군이 북진통일에 성공했다면?

한민족의 역사 중 일부인 '발해'라는 명칭은 어떻게 생겼을까?

2차세계대전 당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연합국이었다는 증거

일본에는 역사적으로 위대한 인물이 많이 없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