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트럼프가 북한을 건드리지 않았던 이유

똥베이런 2017. 4. 28.
반응형


최근에는 4월 한반도 위기설로 인해 미국이 북한을 선제타격 할지도 모른다는 보다가 연일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하지 않았는데요. 미국 트럼프가 북한을 건드리지 않았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 거주 30만 미국인


현재 대한민국 정부가 발표한 한국 거주 미국인은 30만 명이라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입장에서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감행하려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미국인을 한국 정부의 도움으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켜야 하는데요. 만약 트럼프가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감행했었다면 자국인 30만 명의 안전을 보장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한반도 전쟁 발발 가능성


4월 한반도 위기설 이후 미국 국내에는 한반도 전쟁 위기설에 대한 트럼프의 북한에 대한 강경조치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현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만약 미국이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감행했다면 북한은 남한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을 것입니다. 트럼프 역시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으로 인해 2차 한국전쟁이 발발하는 것을 우려하여 건드리지 않은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부의 정치적 타격


트럼프 행정부의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으로 전쟁 또는 불상사가 발생할 경우 트럼프는 미국 내부에서 정치적으로 큰 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트럼프 탄핵 가능성이 나돌고 있는 가운데 실제로 미국 의회에서 대통령 탄핵안이 통과될 수도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인데요. 트럼프 역시 선제타격으로 인해 미국 국내에서 정치적 타격을 받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죠.



중국, 러시아의 건재함


아무리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에게 북핵제재에 대해 협조를 요청한다고 해도 러시아와 중국은 북한의 우방국입니다. 특히 중국은 북한과 동맹으로써 한미상호방위조약과 같은 조약을 하고 있는데요. 미국이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감행했다면 중국이 북핵제재에 대한 협조 자체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에 대한 우려로 인해 북한을 건드리지 않은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북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존재


현재 북한의 대륙간 탄도미사일을 궤도에 진입하는 실험을 성공했다고 합니다. 때문에 북한 핵 미사일 개발에 대해 국제사회에서 제재를 실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북한 대륙간 탄도 미사일의 실험 단계를 살펴본다면 미국이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을 감하게 될 경우 미국 본토 역시 안전할 수 없다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본토의 피해를 생각한다면 트럼프는 북한을 건드릴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김정은 시대의 탈북민들이 증언한 북한의 9가지 실태

중국이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게 된 6가지 이유

북한 전문가들이 말하는 김정은의 컴플렉스 BEST5

미국이 북핵문제를 빨리 해결하려고 하는 이유 5가지

한국전쟁 당시 미군이 원폭을 투하하지 않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