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이 미국을 건들여 세계 지도에서 사라질 뻔 했던 사건 3가지

똥베이런 2017. 4. 14.
반응형


북한은 남한에 대한 대남도발을 감행하면서 미국에 대한 도발을 감행하기도 했습니다. 북한은 미국을 건들때마다 공식사과문을 발표하는 등의 행동을 취하면서 미국의 분노를 가라앉히는 행동을 하였는데요. 최근에는 북핵문제에 있어서 미국이 현실적인 군사행동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북한이 세계지도에서 사라질 뻔 했던 사건들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950년 한국전쟁


1950년 6월 25일 김일성은 남한에 대한 불법남침을 감행했습니다. 미국의 애치슨 라인이 포함되지 않은 남한을 미국이 보호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일으킨 전쟁이라고 하는데요. 미국은 남한의 공산화를 막고자 병력을 파병하였고 국군과 함께 부산을 지켜냈습니다. 이후 국제연합의 남한에 대한 파병승인이 통과되면서 국제연합군이 한국전쟁에 참전하였는데요. 국제연합군의 참전 작전인 인천상륙작전 이후 북한은 세계 지도 상에서 사라 질 뻔했으나 중국의 참전으로 현재의 휴전선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1976년 주한미군이 판문점 제3초소의 마루나무를 제거하려고 하자 김일성의 지시로 일어난 사건입니다.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은 북한이 미국에 대한 직접적인 도발을 감행한 사건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미국은 북한에 대한 보복으로 일명 '폴 버니언 작전'이라는 상상을 초월하는 작전으로 주한미군을 비롯한 당시 미군의 전력을 한반도로 전진 배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의 전력이 한반도로 전진배치되자 김일성은 공식사과문을 발표하였으며 당시 대한민국 박정희 대통령의 직접 지시로 대한민국 특수부대가 마루나무 제거 작업을 하는 미군을 엄호하였고 성공적으로 마루나무를 제거하면서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은 종결되었다고 합니다.



1994년 제1차 북핵위기


1994년 미국이 북한의 핵 개발장소를 선제타격하려고 한반도에 미군의 전력을 전진배치 한 사태입니다. 북한이 핵 확산방지조약을 탈퇴하면서 미국 정부와 대한민국 정부는 북한을 다시 핵확산방지조약에 가입시키려고 노력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1993년 당시 김영삼 대통령이 미국에 사전통보 없이 입장을 변경하면서 남북관계가 악화되었다고 하는데요. 이에 미국은 전쟁시 엄청난 인명피해를 우려하여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지미 카터와 김일성의 회담으로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시진핑이 미국의 북핵압박에 동참하는 이유

미국의 현실적인 위협에 북한 김정은이 긴장한 증거 7가지

시진핑이 트럼프에게 직통 전화를 한 이유 5가지

대한민국 안보에 필요한 미국의 군사전력 6가지

동아시아 역사를 바꾼 시대의 책사들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