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어르신들이 말하는 한국전쟁 당시 가장 치열했던 7대 전투

똥베이런 2017. 3. 20.
반응형

1950년 6월 25일에는 김일성이 남한에 대한 불법 남침을 감행하여 한국 역사상 최악의 민족 대참사인 한국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아직도 많은 어르신들이 한국전쟁 당시 용감하게 싸운 전투들에 대해 기억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르신들이 기억하고 있는 한국전쟁 당시 가장 치열했던 7대 전투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어르신들이 말하는 한국전쟁 당시 가장 치열했던 7대 전투



춘천지구방어 전투

기간 : 1950년 6월 25일 ~ 6월 30일


춘천지구방어전투는 한국전쟁 초기 조선 인민군 육군이 진공해 오는 것을 중동부전선인 춘천지역에서 대한민국 육군 제6보병사단이 성공적으로 차단한 전투입니다. 춘천지구방어전투로 인민군은 단기간 내에 남한을 점령하는데 실패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미군을 비롯한 국제연합군이 국내에 진입할 수 있는 기간을 마련하였으며 국군, 국제연합군, 미군이 반격할 수 있도록 교두보가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춘천지구방어전투의 성과로 인해 낙동강 방어선이 성립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다부동 전투

기간 : 1950년 8월 3일 ~ 8월 29일


한국전쟁 당시 현재의 경상북도 칠곡군 일대 다부리와 학산리에서 국군과 조선 인민군 사이에서 벌어진 전투입니다. 낙동강 전선의 요충지인 다부동 지역을 백선엽 장군이 이끄는 국군 제1사단이 연합군이 도착할 때까지 큰 희생을 감행하면서 지켜낸 전투인데요. 만약 다부동 전투에서 대한민국 국군이 패배했다면 현재의 대한민국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평가가 대부분입니다. 한국전쟁 낙동강 전선의 다부동 전투는 군사학자들 역시 동양의 "베르됭 전투"라고 불릴 정도라고 합니다.



인천상륙작전

기간 : 1950년 9월 10일 ~ 9월 20일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국제연합군과 대한민국 해병대의 상륙작전입니다. 한국전쟁 당시 더글라스 맥아더 연합군 사령관의 지휘아래 성공적으로 인천에 상륙하였으며 2차세계대전 당시 스탈린그라드 전투와 미드웨이 해전과 비슷한 비중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인천상륙작전은 경상도까지 밀고 내려오는 인민군의 허리 부분을 장악하면서 전세를 연합군쪽으로 뒤바꾸어버리는 계기가 된 작전입니다.



9.28 서울수복작전

기간 1950년 9월 18일 ~ 9월 28일


인천상륙작전 이후 바로 실행된 작전으로 1950년 9월 16일 서울탈환작전으로 전환한 미 제10군단은 서울 연희동 방면을 포함하여 마포 방면, 남산 방면 등 3개의 방면으로 나뉘어 서울로 진격하였고 서울 내부에서 시가전을 치룬 후 9월 28일 서울을 완전히 탈환한 작전입니다.



한강방어선 전투

기간 : 1950년 6월 28일 ~ 7월 3일


한국전쟁 발발 초기 시흥지구 전투사령부 김홍일 장군 휘하의 한국군 혼성부대가 조선 인민군의 한강 도하를 지연시킨 작전으로 결과적으로 한강방어선을 지키는데는 실패했지만 6일 동안의 지연전에 성공한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한국전쟁을 연구했던 군사학자들은 한국전쟁 발발 초기 지속되는 패배로 인해 분산된 병력을 수습했다는 것과 조선 인민군이 한국군에게 결정적인 타격을 가할 수 있는 시기를 잃고 작전상 차질을 빚게 만든 것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용문산 전투

기간 : 1951년 5월 17일 ~ 5월 21일


한국전쟁 당시 1951년 용문산과 화천 저수지 일대에서 대한민국 육군 제6보병사단이 중공군 3개 사단(63군 187사단, 188사단, 189사단)을 상대로 대승을 거둔 전투입니다. 국군 6사단의 전투 성과로는 확인 사살만 17,000명이 넘었으며 중공군 포로 2,000명을 잡는 큰 전과를 올렸다고 합니다. 특히 대한민국 국군의 단일 전투로 이만한 전과는 한국전쟁을 통틀어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대승이었다고 합니다. 



장진호 전투

기간 : 1950년 11월 26일 ~ 12월 13일


미국 해병대 역사상 가장 잊을 수 없는 전투라는 장진호 전투입니다. 특히 장진호 전투는 동 장군이라는 천재지변이 얼마나 무서운가를 잘 보여준 전투라고 하는데요. 장진호 전투는 중공군을 포함한 연합군에게 동상자를 다수 배출한 전투라고 합니다. 장진호 전투의 결과는 누가 이겼다고 볼수는 없지만 대체적으로 중공군의 전술적 승리와 미군의 전략적 승리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역사상 가장 치열했던 3대 동계 전투

대한민국을 빛낸 스포츠스타 BEST 9

베트남 전쟁 당시 한국군이 잘 싸울 수 있었던 이유

베트남 전쟁 당시 외신들이 평가한 대한민국 국군

세계인들도 아는 유명한 대한민국 국군 부대 BEST7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