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2차세계대전, 미 해군 불패의 해군 제독

똥베이런 2017. 3. 9.
반응형


레이먼드 에임스 스프루언스 

(Raymond Ames Sqruance)

(1886년 7월 3일 ~ 1969년 12월 13일)


스프루언스 제독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 해군의 제독으로 최종 계급은 대장이라고 합니다. 특히 미 해군이 운용했던 스프루언스급 구축함은 스프루언스 제독의 이름 따서 지은 것이라고 하는데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태평양 전쟁을 진행하는 동안 미군 태평양 함대에서 항공모함 부대를 지휘했던 제독들은 대체적으로 조종사 교육을 받고 해군 항공 특기로 빠졌던 개척자들이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스프루언스 제독은 구축함, 전함의 함장을 거쳐 제독으로 승진한 케이스라고 하는데요. 즉, 미 해군의 정통파 수상함대 사령관 출신이었다고 합니다.



스프루언스 제독이 미 해군 태평양 함대의 핵심 인물로 대두된 것은 바로 미드웨이 해전이라고 합니다. 미국이 2차세계대전에 참전하기 전 진주만 공습으로 해군 전력을 상실한 태평양 함대의 주력은 항공모함 위주로 편성된 TF-16이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TF-16을 지휘하던 지휘관은 홀시 중장이었습니다. 하지만 홀시 제독이 풍토병으로 입원을 하게 되면서 스프루언스 제독이 TF-16의 지휘관으로 임명되었다고 합니다.



스프루언스 제독은 미드웨이 해전 당시 미군 부대를 지휘한 것으로 유명한데요. 실제로는 미드웨이에 투입되었던 미군 요격 부대는 스프루언스보다 훨씬 선임자였던 프랭크 플레처 제독이 지휘했다고 합니다. 이후 플레처 제독은 일본군의 타격력을 분산시키기 위해 병력을 분리시키도록 지시했다고 하는데요. 지시 이후에는 요크타운이 피격당하자 플레처 제독 역시 스프루언스가 TF-16 부대를 지휘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인정하고 모든 지휘를 스프루언스 제독에게 위임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미드웨이 중반부 이후로는 스프루언스 제독이 미 함대를 지휘했다고 봐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스프루언스 제독은 미드웨이 해전이 끝난 후 체스터 니미츠 제독이 태평양 함대의 참모장으로 지명되면서 잠시 함대 지휘에서 물러나기도 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종합적인 근무평가로 인해 중장으로 승진했고 1943년 니미츠 제독이 태평양 함대를 재편성하면서 초대사령관으로 지명받아 다시 함대 사령관으로 복귀했다고 합니다.



일선으로 복귀한 스프루언스 제독은 필리핀 상륙작전 직전까지 일본 함대와의 굵직한 전투에서 미 해군의 승리를 이끌면서 대장으로 승진했다고 하는데요. 1944년부터는 미 해군에서 3함대 사령관이었던 홀시 제독과 1년 마다 교대로 함대를 지휘하는 독특한 정책을 세워 잠시 진주만으로 복귀하여 휴식을 취했으며 일본 본토 침공을 앞둔 상황에서 다시 함대 지휘를 맡았다고 합니다.



특히 스프루언스 제독은 일본 본토 침공 작전 당시 이오지마, 오키나와 상륙작전을 지휘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일제의 전함이었던 야마토를 격침시키는 실적을 올렸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종전 이후에는 주일 미 해군 사령관을 지냈으며 1945년 11월에는 니미츠 제독의 후임으로 태평양 함대 사령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하지만 두달 후 태평양 함대 사령관 직에서 물러났으며 스프루언스 제독은 1946년 2월 1일부터 미 해군대학의 교장으로 재임하다가 1948년 7월에 해군 대장으로 예편했습니다. 스프루언스 제독은 전역 이후 트루먼 대통령의 지명으로 1952년 1월부터 1955년까지 필리핀 대사직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은퇴 이후 캘리포니아로 돌아와 평범한 생활을 즐겼던 스프루언스 제독은 1966년에 탈장과 백내장에 시달리다가 동맥경화증이 악화되었다고 하는데요. 1969년에는 장남 에드워드가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정신적으로 이상을 느끼는 지적인지증까지 시달려 1969년 12월 13일 자택에서 사망했다고 합니다. 스프루언스 제독의 유해는 해군에 의해 장례가 진행되었으며 샌프란시스코 골든게이트 국립묘지에 니미츠, 터너 제독의 묘 옆에 나란히 안장되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아버지의 죽음에도 한국을 지켜낸 미국의 전쟁영웅

2017년 한국 여자 연예인 싸움 순위 TOP10

실제 존재했던 시대를 풍미한 전설의 싸움꾼 BEST10

100년 왕조 원나라가 멸망한 이유 5가지

해외 군 전문가들이 말하는 이순신 장군에 대한 평가 9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