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100년 왕조 원나라가 멸망한 이유 5가지

똥베이런 2017.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쿠빌라이 칸이 세운 원나라는 1260년부터 1368년 간 세계에서 가장 넓은 영토를 지배했던 중세국가입니다. 거대한 대제국을 건설한 원나라가 무슨 이유 때문에 멸망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0년 왕조 원나라가 멸망한 이유 5가지



원나라 황실의 탐닉


몽골 제국의 초대 칸인 징키스칸은 초심을 잃지 말라는 유언을 남기고 사망합니다. 이후 쿠빌라이 칸은 거대한 제국을 건설하여 원나라를 건국하는데요. 원나라 말기 원나라 황실은 탐닉에 빠져 국정을 제대로 돌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역사학자들은 원나라 황실의 탐닉으로 인해 원나라 중앙정부를 비롯한 원나라 내부가 혼란이 지속되면서 농민의 궁핍 등이 원인이 되어 지방에서는 반란의 움직임이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귀족들의 권력 다툼


원나라는 테무르가 후계자를 남기지 않고 죽자 후계자 자리를 놓고 원나라 귀족들 간의 권력 다툼이 지속되었다고 하는데요. 권력다툼의 중심에는 칭기즈 칸의 황후 보르테, 쿠빌라이의 황후 차브이, 테무르의 모친 코코진 등이 있었다고 합니다. 테무르 사망 이후에는 13년 동안 원나라 귀족들의 세력다툼으로 인해 7명의 황제가 차례로 교대하는 이상 상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역사학자들은 원나라 말기 귀족들의 권력 다툼으로 인해 원나라 군사력을 재정비 할 수 없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쿠빌라이 사망과 군사력 급감


원나라를 세운 쿠빌라이 칸의 정벌군은 회군하면서 유럽의 흑사병을 달고 회군을 했다고 합니다. 회군 하는 동안 흑사병으로 사망한 원나라 병사들은 엄청나게 많았다고 하는데요. 정벌군 대부분이 흑사병으로 사망하여 원나라 군사력이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급감한 것이 원나라 멸망의 원인 중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흑사병으로 인한 중국의 황폐화


쿠빌라이 칸의 정벌군이 초원으로 귀환하자 유럽으로부터 발생한 흑사병은 중국 전역으로 퍼지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중국 전역이 흑사병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도중 천재지변으로 중국 전역이 황폐화 되면서 민심이 폭팔하게 되지 않았나하는 것이 한족 봉기의 원인을 제공하지 않았나 하는 것이 역사학자들의 평가입니다.



민족차별과 홍건적의 봉기


중국의 역사학자들은 홍건적이 원나라 말기에 봉기한 이유를 두고 원나라의 민족제일주의의 이념과 민족차별이 주 원인이라고 합니다. 특히 원나라는 한족들을 밤에는 돌아다니지 못하게 하고 무기는 주방에 부엌칼만 가지게 했다고 하는데요. 한족을 억압하는 정책을 펼치게 되면서 홍건적을 필두로 한족들이 봉기하고 주원장이 명나라 황제에 등극하게 되면서 원나라를 중국 대륙에서 몰아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해외 군 전문가들이 말하는 이순신 장군에 대한 평가 9가지

2차 한국전쟁 발발 시 북한의 핵 투발 시나리오 5가지

최고의 인재를 육성한다! 미국의 사관학교 6곳

미국 포털사이트에서 선정된 미국의 전쟁영웅 16인

2차세계대전, 2년 동안 7계급이나 승진한 미 육군의 전설적인 인물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