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밖에 업었던 이유 6가지

똥베이런 2017.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의 고대역사에서 가장 거대한 영토를 보유했던 고구려가 무슨 이유에 있어서 거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밖에 없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려가 방대한 영토를 보유할 수 밖에 업었던 이유 6가지



부여정벌


고구려 건국기에 있어서 대무신왕의 부여정벌은 고구려가 대국으로 성장 할 수 있었던 발판이었다는 것이 역사학자들의 대부분의 평가입니다. 특히 고구려 건국기에는 부여라는 기존의 강대국이 고구려를 위협하기 때문에 고구려의 입장에서 부여를 정벌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대무신왕은 결국 부여를 고구려의 영토로 편입하고 부여는 멸망하게 되었습니다.



생산지 확보


고구려의 초기 도읍지는 졸본이라는 지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고구려가 지배하는 영토는 대부분이 척박한 영토였기 때문에 정복전쟁을 할 수 밖에 업었다고 하는데요. 고구려인들이 생활하는데 있어 필요한 물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지를 확보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합니다.



중앙정부체제 수립


고구려의 중앙정부체제가 수립된 것은 고구려의 소수림왕 시절이라고 합니다. 태학, 불교를 수용하여 인재를 길러내어 국력을 강화시켰다고 하는데요. 한국의 고대삼국 중 가장 중앙정부체제를 수립한 것이 고구려라고 합니다. 고구려의 입장에서 주변국으로부터 공격을 상당히 많이 받았기 때문에 중앙정부체제 수립 이후 피의 복수전을 펼치지 않았나 하는 개인적인 추측입니다.



고구려인의 본능


삼국사기에 의하면 고구려인들은 재력보다는 노동력이 재산이라고 생각했다고 합니다. 특히 고구려인들은 고대삼국의 국가 중에서도 가장 잘 싸웠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고구려인들은 중국의 왕조국가들에게 굴복하는 일은 없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용감하고 굴복하지 않는 성격 덕분에 북방의 많은 이민족을 복속시켰다고 합니다.



우수한 철기문화


고구려의 철기문화는 상당히 질적으로 우수했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고대국가인 부여와 중국의 왕조국가 한나라의 영향을 상당히 많이 받았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때문에 고구려는 철기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철기 생산을 중요시 했다고 합니다.



북방 이민족 견제


고구려가 북방의 영토를 정복했던 이유 중 하나로는 북방 이민족을 견제하기 위함이었다는 것이 일부 역사학자들의 평가인데요. 고구려 중기에는 돌궐족 등을 포함한 다양한 이민족들이 고구려의 백성으로 고구려에 거주했다고 합니다. 지리상으로 백성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북방 이민족을 견제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중국과 북한과의 현실적 관계 5가지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미국 동맹국 순위 TOP6

북한 인민군이 국군 3사단 백골부대를 무서워하는 레전드 사건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도와준 고마운 우방국 BEST8

북한 전문가들이 말하는 김정은의 컴플렉스 BEST5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