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과 북한과의 현실적 관계 5가지

똥베이런 2017. 2.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동아시아의 절대강자 중국은 북한과의 동맹관계로 북한을 보호해주는 보호자 역활을 했던 국가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중국과 북한의 관계가 많이 틀어졌다는 것을 보도를 통해 알 수 있는데요. 현재 중국과 북한의 현실적인 관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과 북한과의 현실적 관계 5가지



북한 내 친중라인 숙청


북한의 김정은은 김정일이 사망한지 얼마되지 않아 고모부 장성택을 숙청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자신의 이복형제 김정남을 말레이시아에서 피살하여 국제사회로부터 비난을 받고 있는데요. 중국은 김정은이 지속적으로 친중인사들을 숙청함에 따라 북한측에 상당히 불쾌함을 드러내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중국 내부 인민들 역시 김정은을 좋은 시선으로 보고 있지 않다고 하네요.



중국 당국의 보호 인물 피살


중국 당국의 시나리오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북한의 급변상황시 김정은을 대체할 만한 인물로 김정일의 장남 김정남을 생각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중국 당국은 김정남을 북한으로부터 보호했다고 하는데요. 북한 전문가들은 김정남이 말레이시아에 방문한 것이 자금문제 때문에 방문했다가 피살당한 것이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북한의 국제적 위치


중국은 국제연합의 상임이사국으로 국제적으로도 상당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국가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반면 북한은 세계 최악의 국가로 평가받고 있다는 것인데요. 중국은 미국을 견제하기 위해 어쩔수 없이 북한을 보호하고 있는 것으로 세계인들은 추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인터넷 커뮤니티 상에는 중국이 북한을 보호해야 할 명분이 없다고 주장하는 네티즌들이 있다고 하네요.



중국-북한 공식무역라인 차단


최근 말레이시아에서의 김정남 피살로 인해 중국과 북한의 공식무역라인을 차단했다고 언론들은 보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으로부터 석탄 수입을 차단했다는 것이 핵심인데요. 북한에서 중국으로 수출하는 석탄은 북한의 년간 수출의 40%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의 공식입장으로는 국제 안보리 결의에 의한 적절한 조치다라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중국의 한국 사드 배치에 대한 반발


중국은 현재 북핵 대응책인 한국의 사드배치에 대해 반발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인들 역시 한국 사드배치에 대해 좋게 생각하지 않다고 하는데요. 중국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한국이 사드배치를 하려고 하는 것은 북한이 핵 미사일을 개발하기 때문이며 북한이 핵 미사일 개발을 중지한다면 한국에 사드가 배치되지 않는다라는 일부의 주장도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국인들이 생각하는 미국 동맹국 순위 TOP6

북한 인민군이 국군 3사단 백골부대를 무서워하는 레전드 사건

한국전쟁 당시 대한민국을 도와준 고마운 우방국 BEST8

북한 전문가들이 말하는 김정은의 컴플렉스 BEST5

고려 백성 3만 명을 구한 고려의 진정한 영웅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