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이 당대 최강인 이유 6가지

똥베이런 2017. 4.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역사학자들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이 당대 최강의 전력을 보유하고 있는 전투집단이었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에 있어서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수군이 당대 최강의 전력을 보유한 전투집단이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이 당대 최강인 이유 6가지



강력한 통제력


조선왕조실록에 의하면 이순신 장군은 군율을 엄격하게 다루었다고 합니다. 군율을 어기는자는 가차없이 군율에 처리했다고 하는데요.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에 의하면 조선 수군의 병사들은 왜군보다 이순신 장군을 더 두려워했다고 합니다.



우수한 지리활용력


이순신 장군이 2번째 백의종군 이후 전투기능을 상실한 조선 수군을 이끌고 울둘목을 지나는 왜군을 상대로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현대 군사학자들도 노량해전에서 어떻게 승리를 한 것인지 파악하기 힘들다고 하는데요. 한산도 대첩과 더불어 조선수군은 지형을 이용하여 많은 전투에서 승리했습니다.



비밀병기 귀선


현대 한국인들은 조선수군의 '귀선'을 거북선이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조선수군의 거북선은 조선수군의 돌격형 비밀병기인데요. 근접전을 펼치는 왜군을 상대로 돌격하며 화포를 뿜어내는 귀선의 존재는 왜군을 공포에 몰아 넣기도 했다고 합니다.



강력한 화력탑재


조선수군의 주력함선은 '판옥선' 입니다. 대체적으로 일본의 세키부네보다 조금 더 크고 화포 공격이 가능한 전투함선인데요. 조선수군은 곡사포(수직으로 화포 발사 방법)에 특화되어 있어 당대 어떠한 수군조직과 전투를 벌여도 절대 밀리지 않는 화력을 탑재했다고 합니다.



지휘관의 신뢰


총사령관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 병사들의 관계에 있어서도 상당히 좋았다고 하는데요. 조선 수군의 군관 지휘관들 역시 자신이 통제하는 병사들이 무슨일을 했는지 집안 사정이 어떠한지 전부 파악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병사들과 지휘관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전투를 했다고 하니 당대 최강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인 것 같습니다.



주력함선의 우수함


현대에 들어 세계 역사학자들은 판옥선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화포 발사의 충격을 견뎌내는 판옥선은 발사 입구가 넓어 사정거리를 정할 수 있을 정도로 세심하게 설계되었다는 점에 있어서 역사학자들은 판옥선이라는 조선 수군의 주력함선을 인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1975년, 모택동이 김일성의 2차 한국전쟁을 사전에 차단한 이유

대한민국 군통수권자가 도발에 대처하는 방법

중국이 미국의 견제에도 남중국해를 포기하지 않는 이유

일본이 정의구현 당했던 사건 5가지

92년 LA폭동 당시! 대한민국 예비군이 폭동에 대처하는 방법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