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대한민국 예비군 출신 아재들이 폭동에 대처하는 방법

똥베이런 2017. 12. 21.
반응형


1992년 4월 29일부터 5월 4일까지 일주일간 미국 로스엔젤레스 일대에 흑인이 폭동을 일으키면서 로스엔젤레스 일대가 무법천지가 되어버렸다. 폭동이 일어난 이유는 인종차별이 제일 큰 문제였다고 평가하고 있는데 사건의 전말은 "로드니 킹" 사건으로부터 전개된다.



PCP라는 마약을 복용한 "로드니 킹"을 검거하기 위해 추격전을 벌이면서 결국 "로드니 킹"을 검거한 백인 경찰 4명이 "로드니 킹"을 집단구타 한 것이 생중계로 방송되면서 흑인들이 분노했다는 것이다. 이후 흑인들은 거리로 나와 폭력, 방화 약탈, 살인을 자행한다.



이후 미국의 메이져 방송사들이 일명 "두순자 사건"을 언론에 보도를 내면서 흑인 폭동의 원인이 한인과 흑인과의 갈등이라는 보도를 내기 시작했다. 이런 미국 메이져 방송사들의 보도는 "두순자 사건"으로 인해 LA폭동이 일어난 것처럼 지속적으로 보도를 했다는 것이다. 미국의 메이져 방송사들의 이러한 보도로 인해 흑인들은 LA 흑인 거주지 인근 사우스 센트럴 지역을 포함한 2,800개 업소들을 중점으로 폭력, 방화, 약탈, 살인을 자행했다.


* 두순자씨 사건 *



1991년 3월 16일 오전, LA의 한 슈퍼마켓에서 10대 라타샤라는 흑인소녀가 1.79달러 짜리 오렌지 쥬스를 훔치려했다는 이유로 몸싸움까지 일어났다고 한다. 두순자가 오렌지 쥬스를 훔치려고 하는줄 알고 라타샤 할린스의 스웨터와 가방을 잡아당가기 시작했다고 한다. 이에 격분한 라타샤 할린스가 두순자에게 폭행을 가하자 두순자가 정당방위의 목적으로 라타샤 할린스를 권총으로 살해 한 사건






결국 두순자 사건으로 두순자는 법원에서 충동적살인죄로 처벌했고 5년의 보호감찰과 400시간의 사회봉사 판결을 내렸다. 이에 흑인 사회는 분노했고 라타샤 할린스가 백인이었다면 형량이 달라졌을 것이다 라는 주장 역시도 적지 않았다고 한다. "두순자 사건"으로 흑인들은 한인들을 적으로 돌리기 시작했고 LA 폭동 당시 LA시 전체의 피해액이 7억달러였다고 하는데 이 중에 절반이 3억 5천만 달러가 한인 피해액이었다고 한다.



한인들은 더 이상 폭도들에게 이민1새대, 2세대인 자신들의 전재산을 날리고 싶지 않았고 한인들은 코리아타운을 중심으로 뭉치기 시작했다. 그리고 인근에 거주하는 한인 대학생, 해병전우회 한인들은 12~24시간 씩 운전을 하여 중무장하고 코리아 타운으로 몰리기 시작했다.



한인들은 자신들의 재산이 모두 잿더미로 변하는 모습을 보면서도 코리아 타운에 모여 방어대를 구축하고 전투를 벌이기 시작했다. 특히 해병전우회들은 총 쏘는 법을 한인 대학생들에게 알려주기도 했다고 한다. 이들은 모래자루를 모아서 바리게이트를 구축하고 코리아타운 자체 방어라인을 세운 것이었다.



LA폭동 3일차에는 미국의 메이져 방송사들이 한인 코리아타운의 총격적을 집중적으로 보도하면서 한인상가 위에 설치된 M3자동화기, 머신건들을 집중적으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이후 흑인 사회 내부에서 한인 코리아 타운에 잘 못들어갔다간 죽을수도 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조금씩 안정을 찾기 시작했다고 한다.



LA 폭동 당시에 주충적인 역활을 했던 LA에 거주하고 있던 한인 1세대, 2세대 해병전우회들이었는데 이들은 현재까지도 비상연락망을 구축하면서 비상시에 항상 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은 한인들을 돕기 위해 12~24시간 씩 자동차를 몰고 자발적으로 한인타운에 모인 것이 바로 그들이었기 때문이다.



LA폭동 당시에 슬픔도 당연히 있었다고 한다 당시 19세인 이재승 군이 한인 상점을 지키기 위해 한인타운으로 가던 도중 약탈꾼으로 오인되 코리아 타운을 지키고 있던 방어대의 총을 맞고 숨진 안타까운 사건이다. 이후 LA 코리아 타운은 LA폭동 이후 흑인들과의 유대관계를 강화하고 한국문화를 알리면서 서로 돕고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한다.


▲공동오너 박씨 아저씨


박씨 아저씨는 LA폭동 당시 전설의 박보석+건샵이다. 22년 전에 LA 한인타운에서 쥬얼리, 건샵을 운영하면서 보석들이 흑인들에게 털리자 옆 가게 총들을 다 풀어 한인들을 무장시킨 전설의 인물이다. 아직까지 얼굴은 공개 된 적은 없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92년 LA폭동 당시! 대한민국 예비군이 폭동에 대처하는 방법

북한 김정남 피살에 대한 추측 6가지

우리가 잘 모르는 태종 이방원의 일화 5가지

우리가 잘 모르는 최영 장군의 이야기 5가지

주민 자체적으로 개혁개방되고 있는 북한의 실상 5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