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국전쟁 당시 한국을 살린 '맥아더 장군'에 대한 미국에서의 평가 3가지

똥베이런 2018. 3. 1.
반응형


맥아더 장군은 인천상륙작전을 지휘하여 북한 인민군의 보급로를 차단하고 북진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든 한국전쟁의 영웅입니다. 그렇다면 맥아더 장군의 자국인 미국에선 맥아더 장군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결정적인 판단 착오


2차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진주만을 폭격했을 당시 일본군의 다음 폭격지는 필리핀으로 확실시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리핀에 주둔하고 있던 미 공군을 산개시키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태평양 함대를 잃은 미군은 일본 비행장을 공습할 공군 전력을 잃게 되었고 상당한 타격을 입게 되었다고 합니다.



2. 중공군의 한국전쟁 참전


국군과 유엔군이 평양을 점령하고 북진을 하고 있는 동안 중국의 인민지원군은 국경선에서 대기하고 있었고 국군과 유엔군이 북진을 하는 것을 중공침공으로 오인하게 만들어 중국이 참전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는 주장입니다.



중국의 인해전술 앞에 국군과 유엔군이 밀리기 시작했고 1.4후퇴를 하면서 서울을 다시 중공군에게 뺏기며 후퇴하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었습니다.



3. 맥아더 장군의 중국에 핵폭탄 투여 주장


한국전쟁 당시 중공군이 파죽지세로 밀어부치자 맥아더 장군은 당시 미국 대통령이었던 트루먼 대통령에게 중국에 핵폭탄을 투여하자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핵폭탄 투하시 소련의 개입과 함께 세계 3차 대전이 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하며 트루먼 대통령은 중국에 핵폭탄 투하를 거절합니다.



맥아더 장군이 자신의 의견을 꺽지 않자 트루먼 대통령은 이례적으로 심야시간에 기자회견을 열어 맥아더 장군을 해임시키게 되는데요. 하지만 미국은 한국전쟁 이전 1945년 8월에 일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성공적으로 투하했지만 당시 소련은 1949년 8월 29일에서야 최초로 원자폭탄 실험에 성공했기 때문에 역사에 만약이라는 것은 없지만 미국이 당시 핵을 투하했었더라면 현재 동북아시아의 상황이 많이 달라졌을 것이라는 것에 대한 주장도 상당히 많은 편이라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 김일성이 전쟁을 일으키게 된 이유 4가지

하늘에서 전차가 침투한다! 공수전차 TOP5

북한 탱크부대 장교가 밝힌 북한 주력부대의 현실

천조국 미국의 최대 국방비 군사계획 TOP10

인류 최악의 무기 백린탄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