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한국전쟁 당시 미 해군 '제7함대'가 한국에 끼친 영향

똥베이런 2018. 3. 2.
반응형


미 해군 '제7함대'는 아시아 일대를 관할하고 있는 유일상부한 세계 최강의 함대입니다. 또한 미 해군 '제7함대'는 2차세계대전을 비롯한 한국전쟁, 베트남 전쟁에도 참전했을 정도로 전투 경험이 풍부한 부대인데요. 한국전쟁 당시 미 해군 '제7함대'가 한국에 끼친 영향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시겠지만 한반도 해상을 주작전지역으로 삼고 있는 미 해군 '제7함대'는 한국전쟁에 참전하여 전쟁의 판도를 바꾼 역활을 했다고 합니다. 미 해군 '제7함대'는 한국전쟁 당시 미 해군 '제7합동기동부대'로 참전했다고 하는데요.



한국전쟁 당시 유엔군사령관 '더글라스 맥아더' 장군이 인천상륙작전을 계획하긴 했지만 실질적으로 상륙작전을 실행한 것이 '제7합동기동부대'인 현 미 해군 '제7함대'라고 합니다. 또한 당시 '제7합동기동부대' 승무원들은 인천 앞바다에 상륙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였고 상륙 이후에는 미친듯이 적진에 포탄을 쏟아부어 연합군의 상륙을 성공시켰는데요.



1950년 9월 15일 '인천상륙작전' 당시 실질적으로 상륙작전을 수행했던 미 해군 '제7함대' 승무원들이 없었다면 상륙작전이 매우 힘들었을지도 모른다고 합니다. 이 평가는 한국전쟁을 연구하는 미국의 군사전문가들도 인정한 부분이라고 하는데요.



인천상륙작전 당시 미 해군 '제7함대' 승무원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국제연합군 7만 5천 명 중 수 천명이 희생 당할 수도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 국방부에서 발표한 인천상륙작전 당시 국제연합군의 사망자는 222명으로 7만 5천 명에 달하는 대규모 병력이 피해를 받지 않고 성공적으로 상륙작전을 할 수 있었던 것인데요.



'더글라스 맥아더'의 계획인 인천상륙작전을 실질적으로 수행한 미 해군 '제7함대'의 노력이 없었다면 한국전쟁의 판도를 바꾸기 힘들었을 것이라는 평가도 존재한다고 합니다. 즉, 미 해군 '제7함대'는 한국전쟁의 판도를 뒤엎고 대한민국을 구해낸 작전을 성공적으로 성공시킨 부대라고 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한국전쟁 당시 한국을 구하고자하는 미 해군 '제7함대' 승무원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상륙작전은 성공했더라도 수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했을 것입니다. 당시 미 해군 '제7함대' 승무원들을 비롯하여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킨 수 많은 분들에게 감사해야할 것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전쟁 당시 한국을 살린 '맥아더 장군'에 대한 미국에서의 평가 3가지

한국인이 임진왜란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5가지

인류 역사 상 통치기간이 길었던 국왕 TOP7

'나는 공산당이 싫어요!'라고 외치던 '이승복 어린이'는 실존인물일까?

대한민국에 '반공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된 계기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