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일제강점기 시절 독립운동가 현상금 TOP3

똥베이런 2017. 6. 12.
반응형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는 대한의 독립을 위해 일제와 싸우는 독립운동가들에게 현상금을 걸고 지명수배를 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일제가 독립운동가들에게 건 현상금 중에서도 가장 높았던 독립운동가 3인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3위 이승만 전 대통령 

(당시 : 30만 달러, 현재 금액 : 50억원)


이승만 전 대통령은 미국에서 독립 운동을 하였으며 일제가 이승만을 잡기 위해 이승만의 목에 30만 달러라는 거금을 걸었다고 합니다. 당시 이승만에게 걸렸던 30만 달러는 현재 원화로 환산하면 50억에 달하는 거금이라고 합니다. 이승만은 미국에서 많은 선교사들을 만나 독립운동을 하였으며 한국인들이 아는 독립 운동과는 다르게 일종의 선교 운동으로 독립 운동을 했습니다. 엄청난 현상금이 걸려있었던 이승만이기도 하지만 이승만은 자신의 필요 이상의 독립 운동은 하지 않았고 미국에서 세례를 받고 교인이 되어 활동했습니다. 하지만 친미파였던 이승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이 존재하였기 때문에 이승만이 특별한 활동은 없다고 보나 많은 사람들에게 독립운동가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2위 백범 김구

(당시 : 60만원, 현재 금액 : 200억 원)


백범 김구 선생은 아시다시피 상해 임시정부 주석을 지냈으며 일본이 1차 현상금으로 약 20만원의 현상금을 목에 걸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본이 김구를 잡지 못하자 2차로 60만원에 달하는 현상금을 걸어 일제가 김구 선생을 잡으려고 했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당시 쌀 한가마니가 가격이 약 20원이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쌀 한가마니 금액을 환산해보면 현재의 원화로 김구 선생의 현상금은 약 200억 원의 금액이라고 합니다.



1위 약산 김원봉 

(당시 : 100만원, 현재 금액 : 320억)


약산 김원봉은 독립 운동가로 의열단의 단장을 맡았던 인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의열단은 독립운동단체들 중에서도 활동을 많이 한 조직으로 테러, 요인암살, 공작 등을 하였다고 하는데요. 일제가 당시 김원봉을 잡기 위해 김원봉에게 100만원이라는 현상금을 걸었는데 현재 가치로 환산을 하면 약 320억 원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김원봉은 독립 운동사에서도 활약을 한 인물이기도 하지만 해방 이후 월북했으며 대한민국 국내에서는 좌파 인사라는 인식으로 인하여 한국에서는 조명받지 못하는 독립운동가라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독립운동가 후손 연예인 5인

한국전쟁에 대한 서방의 시선들

2017년 군인월급 정리

독립군 출신 오성장군 김홍일 장군

일제를 끌어들인 갑신정변의 주역들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