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3.1운동이 일어난 이유와 과정들

똥베이런 2016. 10. 15.
반응형

1910년 일본에 의해 조선이 강제합병 당한 이후 조선은 일본의 무단통치가 조선 내부에서 신음하고 있었고 심지어 교사들까지 군복을 입고 칼을 차게 할 정도였으며 헌병이 경찰업무를 담당하는 헌병경찰제도로 집회와 단체운동을 일절 금지하였다 그러던 와중 1919년 1월에 고종황제가 붕어하면서 조선의 민심은 극도로 반일제화되어 갔으며 조선의 한반도 내부에서는 민족반역자 이완용이 일본의 사주를 받아 고종을 독살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반일 분위기는 더욱 민심을 자극하게 되었다


3.1운동이 일어난 이유들



일본 제국의 가혹한 식민지배


일제가 한반도에 대한 무단통치를 시작하고 학교에 교사들까지 군복을 입고 칼을 차게 하였으며 일제의 육군 헌병들이 경찰 업무를 담당하는 헌병경찰제도를 도입하여 집회와 단체운동을 금지시켰고 1910년 대에는 한반도의 경제사정이 그다지 좋지 않았으며 1918년에 일본에서 쌀 폭동이 터지자 일제가 강제적으로 조선의 쌀을 가지고 가면서 조선 농민들의 불만이 더욱 고조되었다 당시에는 산업화가 발달이 된 국가가 아닌 농업위주의 국가였던 한반도 조선 백성들 입장에서는 이러한 행동을 한 일제를 보면서 반일감정이 더욱 더 극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민족자결주의의 확산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파리 강화 회의에서 미국 대통령 우드로 윌슨이 제안한 14개조의 전후처리 원칙 중에는 식민지배를 받았던 민족의 운명은 그 민족이 스스로 결정하게 하자라는 소위 민족자결주의가 알려지면서 조선의 독립운동가들 사이에서 희망의 분위기가 생겨났으며 당시 소비에트 연방(소련)의 지도자였던 블라디미르 레닌 역시 제국주의 반대의 주장으로 민족자결을 주장하는 등 세계적으로 민족주의 운동에 힘을 싣는 여론이 조성되면서 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었다



 이에 신한청년당 당수였던 여운형은 파리 강화 회의가 조선 독립의 달성 여부를 떠나서 앞으로 조선의 미래를 결정짓는 중요한 사건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여 신한청년단이라는 단체를 문서상으로 조직하여 파리 강화 회의에 김규식, 장덕수를 파견하게 된다



고종 황제의 붕어


1919년 1월에 고종황제가 붕어하면서 한민족의 반일감정이 극도로 올라갔으며 조선 내부에서는 민족반역자 이완용이 일제의 사주를 받아서 고종 황제를 독살했다는 소문이 퍼졌고 1918년에는 만주에서 대종교 인사를 중심으로 대한독립선언서가 발표되었고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조선인 학생들의 주도로 2월 8일에는 일본 도쿄 YMCA 강당에서 2.8 독립 선언이 발표되었다 



민족대표 33인의 움직임과 독립선언서


1919년 초에 독립선언문 초안이 잡히자 독립 선언문을 작성하였으며 1919년 2월 11일에는 기초가 완성된 독립 선언서를 2월 20일부터 천도교 측 인사인 이종일의 인쇄소인 보성사에서 인쇄를 시작하여 2월 27일에 3만 5천여부를 인쇄하였고 구체적인 계획도 잡히게 되면서 1919년 3월 1일 오후 2시에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민족대표 33인이 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만세 운동을 일으키기로 결정되었다



한편 1919년 3월 1일에 민족대표 33인 중 29명 (길선주, 김병조, 유여대, 정춘수 제외)이 오후 2시에 기생요리집 태화관에 모여 독립선언문을 낭독하고 자기들끼리 축배를 들었고 민족대표들은 태화관 주인 안순환에게 조선총독부에 전화를 걸어 민족대표들이 모여 독립선언식을 열고 있다고 연락하게 했고 전화를 받은 일본 경찰 80명이 태화관으로 들이 닥쳤으며 한용운의 선창으로 만세 삼창 후에 일본 경찰에게 연행되었다



민족대표 33인의 증발과 3.1 만세운동의 시작


종로구 탑골공원에선 자칭 민족대표들의 갑작스런 선언낭독 장소를 변경함에 따라 탑골공원에 모여 있던 사람들은 당황하였고 태화관에 모여있다는 걸 찾아낸 뒤 자칭 민족대표들에게 항의하였으나 이미 일본 경찰들에게 자진신고까지 했다는 답변을 듣게 되자 그들로부터 독립선언서만 받아내어 독자적으로 움직여 경신학교 출신 정재용이 기미독립선언서를 낭독하고 거리로 나가 만세시위운동을 벌였다 거의 같은 시각에 평양, 의주, 선천, 안주, 원산, 진남포에서 만세시위운동이 일어났고 3월 2일에는 이북 전역으로 만세운동이 확산되었다 이것이 삼일 만세 운동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랭킹월드 추천글 링크>

일제강점기의 시작을 만든 친일파들! 경술국적

3.1 만세운동이 끼친 영향들

나라를 팔아버린 친일파! 정미칠적

독소전쟁이 전 세계에 끼친 영향들

일제가 패망한 날! V-J Day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