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이 중국군의 현대화를 추진하게 된 이유

똥베이런 2018. 6. 11.
반응형


중국군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빨리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군대로 세계 3위의 군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이 중국군의 현대화를 추진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은 개혁개방을 통해 엄청난 경제성장을 하는 가운데 중국의 현대화도 동시에 추진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중국은 항공모함을 건조할 수 있는 국가로 성장했으며 차세대 전투기까지 개발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한데요.



중국이 중국군의 현대화를 추진하게 된 이유는 1979년 2월 17일부터 1979년 3월 17일까지 발생한 '중월전쟁'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월전쟁'은 중국-베트남 전쟁을 뜻하는 전쟁으로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노선대립과 분열을 상징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중국군은 베트남 공격 당시 총 병력 20만 명에 전차 550여 대를 투입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베트남군을 상대로 고전했다고 합니다. 실제 중월전쟁 당시 베트남측의 주력부대는 베트남 정규군이 아닌 민병대였다고 합니다.



실제로 중월전쟁 개전 초기 중국군이 동원한 전투기, 장갑차 등은 베트남군에 의해 격추되었고 상당히 고전을 면치 못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중국군이 베트남군을 상대로 고전하면서 전쟁이 장기화되자 소련이 중월전쟁에 개입하기 시작했는데요. 소련은 친소 노선을 걷고 있었던 베트남측의 손을 들어주었고 중국 정부에 철수를 경고했다고 합니다. 소련 정부는 중국 정부에 군대를 철수시키지 않으면 '스페츠나츠'를 투입시키겠다고 했다고 하는데요. 중국 정부는 소련의 압박에 '베트남을 혼내 주었다!'라며 정신승리를 한 체로 군대를 중국 본토로 후퇴시켰다고 합니다.



중월전쟁 이후 공식통계로 중국군 5,000명 사망과 베트남군 4,000명의 사상자가 발생되었다고 집계되었다고 하는데요. 이 통계로 인해 중국 정부는 정규군을 투입했지만 민병대를 상대로 저 정도의 전과를 올리지 못했다는 판단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중국 정부는 '중월전쟁'으로 인해 중국군의 현대화를 추진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되었다고 하네요.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일본 정부가 일본 수도를 옮기려고 했었던 이유

'북미정상회담'이 미리 협의되어 세계적인 이벤트만 앞두고 있는 이유

'미투운동'으로 인해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해진 유튜버는 누구?

구독 취소 세계 1위한 한국 유튜버는 누구일까?

아시아 최고갑부를 협박해 2천 억원을 뜯어낸 중국 범죄조직 두목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