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근 일본이 일자리가 부족해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이유

똥베이런 2018. 2. 20.
반응형


일본이 최근 경제회복세로 돌아서면서 일본의 화폐인 '엔화'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본 정부는 이러한 경제회복세를 달가워할 수 없다고 하는데요. 최근 일본이 일자리가 부족해 '구인난'을 겪고 있는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본은 1980년 대를 시작으로 경제성장률이 멈추면서 중국과 한국에게 경제를 추월당하거나 비슷해지면서 잃어버린 20년이라 불리는 경제난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일본으 총리인 '아베노믹스' 4년 차에 접어들면서 일본은 매 년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최근에는 구인난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특히 최근 일본의 자영업자들은 노동을 할 수 있는 젊은이들을 찾기가 별 따기라 시급을 올려서라도 구인을 하려고 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시급 인상에도 불구하고 구인난은 여전히 겪고 있으며 일본어가 서툰 한국인 유학생을 비롯한 타 국의 유학생들을 채용하고 실정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일본 내수시장에서 '구인난'을 겪고 있는 가장 큰 인원은 일본 내부에서도 가장 큰 이슈거리가 되고 있는 '고령화' 때문이라고 합니다. 일본 내부에서 '고령화'가 시작되면서 자연스레 노동을 할 수 있는 인구가 줄어들었고 출산률이 적어지며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게 된 것인데요.



실제 일본 정부가 공식 발표한 통계조사에 의하면 2015년 1억 3천 만명에 가까운 인구이지만 일본인 총인구가 2055년까지는 1억 명을 넘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고 합니다. 또한 일본 정부는 2055년에 일본인 총인구 9천 1백 만명에서 39%에 가까운 인구가 65세 이상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일본의 고령화와 출산률 저조가 맞물리면서 노동을 할 수 있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일본에 '구인난'이 발생한 것인데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일본 유학을 생각하거나 일본에서 일자리를 구하시는 분들은 지금이 최적의 적기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많은 일본인들이 '일본 자위대'에 입대하고 싶어하는 이유

전투에 바로 투입이 가능한 예비군을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 TOP5

4차산업혁명이 다가오면서 주목받기 시작한 기술 4가지

사이버 전을 전담하기 위해 창설 된 중국군 부대

일본 오사카에서 일어난 혐한 사건 총정리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