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전설적인 무장으로 기록된 이유

똥베이런 2017. 11. 2.
반응형


태조 이성계는 여말선초 당시 고려의 무장으로 당대 최강의 무장으로 손꼽히는 무장입니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가 전설적인 무장으로 기록 된 이유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태조 이성계는 여말선초 당시 동북면을 근거지로 하는 신흥세력으로 고려 말기 고려의 영웅으로 추앙받았다고 합니다. 또한 고려사에는 이성계가 고려 말기 여진족, 원나라 군벌 등 오랑캐들을 모두 박살내면서 오랑캐들에게는 공포의 대상이 된 것으로 묘사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성계는 최영 장군이 주도 한 '제2차 요동정벌' 당시 위화도에서 회군을 결정하여 고려의 수도 개경을 함락하고 실권자로 군림했는데요. 하지만 이성계는 신진사대부 세력의 지지를 얻어 명분을 쌓아 자신이 직접 조선을 건국하고 왕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고려사의 기록을 바탕으로 추측하고 있는 것이지만 고려의 정사기록서인 고려사와 고려사절요는 조선 초기에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때문에 일부 역사학자들은 고려사, 고려사절요가 조선 초기에 완성되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허구가 존재할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고려사, 고려사절요의 편찬이 조선 초기에 완성되었기 때문에 조선을 건국한 태조 이성계의 업적이 조금은 과장된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을 해보는데요.



결론적으로 이성계가 정말 활을 잘쏘고 당대 오랑캐들을 모두 박살낸 전설적인 무장이라는 것은 보지 않았기 때문에 확신할 수 없다고 합니다. 역사학계에서는 태조 이성계가 전설적인 무장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은 고려사 일부분이 조선 초기에 완성되었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러시아가 한국 주도의 한반도 통일을 바라는 이유

제2차 한국전쟁 발발시 한국군이 반드시 막아야하는 곳

임진왜란 당시 일본이 만주로 진군하지 않은 이유

중국이 역사왜곡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것은?

미국이 진짜 북한 핵 개발을 막으려고 하는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