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북한이 무리해서 독고다이로 미국에 맞서는 이유 5가지

똥베이런 2017. 4. 21.
반응형


최근에 미중 정상회담을 포함하여 북한 6차 핵실험에 대해 세계 언론들은 4월 한반도 위기설을 연달아 보도했습니다. 북한은 미국에게 독고다이로 반항하고 있는 형국인데요. 북한이 무리해서 독고다이로 미국에 맞서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으로 인한 성장


중국은 이른바 북한 내부 친중파를 대거 숙청한 8월 종파사건 이후 북한과의 관계에 있어서 거리를 두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개혁개방을 통해 경제적 실리를 찾는 국가로 성장하게 되었는데요. 특히 모택동 역시 한국전쟁 당시 북한을 지원한 것을 후회하고 있다라고 발언 한 바 있다고 합니다. 또한 최근 일어난 친중인사 숙청으로 인해 전체적인 부분에 있어서 중국이 자신들을 도와주지 않을 것이라는 판단 때문에 무리해서 미국에 맞서고 있는 것이 아닌가합니다.



유일한 동맹국의 비협조


중국과 북한은 어찌되었던간에 혈맹관계로써 동맹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북한 핵 개발을 반대하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특히 중국은 실리를 챙기기 위해서는 미국의 대북제재에 참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김정은 역시 중국이 실리적인 부분에 있어서 미국과 손잡고 자신들을 압박할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죠. 현재 중국은 미국이 대북제재에 강력하게 참여해달라는 요구를 무시하지 못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북한이 자신들을 건재하다며 독고다이로 미국에 맞서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의 관계


북한은 한국전쟁 이후 강력한 중국과 소련(현 러시아)와 동맹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소련이 붕괴되면서 자동적으로 러시아와의 동맹관계가 파기 되었는데요. 현재 외교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러시아와 미국과의 관계를 생각해 본다면 러시아는 절대로 북한의 편을 들어줄수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가 북한 핵 개발을 반대하는 동안에는 북한은 독고다이로 미국에 맞설 수 밖에 없습니다.



북한 체제 유지용


북한은 한국전쟁 이후 자신들의 주적을 미국과 대한민국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북한은 태어날 때부터 미국과 남한은 자신들의 원수라고 교육을 한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중국을 통해 북한에 서양문물을 포함하여 한류 컨텐츠가 유입되기 때문에 북한 내부에서도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김정은은 위태위태한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리해서 미국에 맞설수 밖에 없다고합니다.



북한에 대한 국제적 마케팅


최근 4월 한반도 위기설이 돌면서 전 세계 언론들은 북한에 대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보도했습니다. 특히 2017년에는 김정은이 북한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100만 명으로 늘리라고 지시했다고 하는데요. 세계 최강국인 미국에 독고다이로 대항하는 북한에 대해서 세계 언론들은 실시간으로 북한의 상황을 보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북한의 입장에서 북한에 대한 마케팅 수단으로 세계 언론보도는 효율적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것이죠. 즉, 북한에 대한 주목은 호기심으로 이어지는 북한 관광객 유치로 이어질 수 있다는 듯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북한의 숨통을 쪼일 수 있는 새로운 대북제재 6가지

한국인이 통일을 염원해야 하는 이유 5가지

북한의 붕괴가 국제정세에 미치는 영향 5가지

시진핑이 김정은을 만나지 않는 이유 6가지

한국에 의한 북진통일은 가능할까?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