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조선 태조 이성계의 6가지 비밀

똥베이런 2017. 1.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선을 세운 이성계는 요동정벌로 진군한 고려군이 위화도에서 회군한 일로 이성계가 고려의 권력을 잡으면서 조선을 세웠는데요. 조선을 세운 이성계의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조선 태조 이성계의 6가지 비밀



신진사대부와 연대한 쿠데타


고려 말 권문세족에 대항하는 세력이 바로 정도전과 정몽주가 포함되어 있는 신진사대부라고 하는데요. 조선을 설계한 인물은 정도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성계의 경우에는 신진사대부 세력과 연대하여 쿠데타로 고려 말 최고 권력자로 등극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고려 말 상당한 영향력


이성계는 여말선초 당시 강력한 사병집단을 보유하고 있었다고 하는데요. 여진족, 왜적들은 이성계의 명성을 알고 한 수 접어줬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정사에서도 기록되어 있을 만큼 이성계의 영향력을 대단했다고 합니다.



최영과 더불어 고려의 영웅


이성계는 주원장과 대립했던 나하추를 상대로 승리한 전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패의 장군이었다는 것인데요. 가는 곳마다 승리하여 돌아오는 이성계는 백성들로부터 최영과 더불어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었다고 합니다.



한 때는 최영과 협력자


이성계는 권력을 잡은 후 최영을 2년 간 유배를 보냈다고 하는데요. 이인임, 염흥방과 같은 부패한 권문세족들을 숙청하는데 있어서 최영과 협력했다고 합니다. 또한 최영 장군을 원로로써 대우하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고려 우왕의 장인이었던 최영 장군을 살려둘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고려 구신들의 반발


조선을 건국한 후 이성계는 고려의 구신들을 설득하여 내정을 하려고 했다고 합니다. 일부 신진사대부 세력들 역시 이성계에게 협력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고려 구신들의 반발로 인해 조선 초기에 국가를 통치하기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합니다.



원나라에서 귀순한 가문


이성계의 아버지인 이자춘은 쌍성총관부의 만호였습니다. 정세가 변하면서 이자춘은 고려로 다시 귀순을 하였는데요. 고려 공민왕이 여진족 토벌에 있어서 이자춘이 고려를 지원하게 되면서 이성계가 두각을 나타냈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DMZ를 통해 인민군이 탈북하는 5가지 이유

한국전쟁 당시 미국이 남한을 끝까지 지킨 이유 6가지

임진왜란 당시 왕세자 광해군의 역활 5가지

미국이 세계 최강일 수 밖에 없는 이유 6가지

고구려가 고대국가 중 동북아 최강국이었던 이유 8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