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6가지 이유

똥베이런 2017. 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한국에 남아 있는 역사서 중에서 고대 기록이 제일 많은 국가는 신라인데요.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기 때문에 신라에 대한 기록이 제일 많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고대 국가 중에서도 제일 국력이 약했던 신라가 어떻게 삼국을 통일 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할 수 있었던 6가지 이유



연개소문 후계를 두고 권력싸움


고구려 멸망 당시 고구려의 집권자는 연개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연개소문이 사망한 이후 그의 후계자리를 놓고 형제간의 다툼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연개소문의 장남이었던 연남생이 당나라에 투항하면서 고구려는 큰 혼란을 맞게 되었다고 합니다.



연개소문의 사망


당나라 이세민이 1차로 고구려를 침략했을 당시에 고구려 군을 총 지휘한 것은 대막리지 연개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연개소문은 사망하였는데요. 고구려에는 용맹한 장수들이 많았지만 지략적으로 빈틈이 많았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고구려 원로들의 부재


고구려는 수당전쟁, 고당전쟁을 통해 중국의 통일왕조의 침략에 막아내면서 승리를 이룩했습니다. 하지만 고구려가 망할 시기 이전에 고구려의 명장들이었던 을지문덕, 강이식 등이 사망하였는데요. 경험이 많고 용맹했던 그들의 부재는 고구려 멸망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백제 윤충, 성충 형제의 부재


역사학자들의 평가에 있어서 백제의 의자왕이 만약 윤충, 성충 형제를 숙청하지 않았다면 백제가 멸망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았습니다. 하지만 백제 의자왕은 윤충, 성충 형제를 숙청하였는데요. 계백이라는 명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윤충, 성충 형제의 빈자리는 백제 멸망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당나라와의 협동으로 수도 공격


신라는 당나라와의 동맹을 통해 백제와 고구려를 공격했습니다. 특히 당나라는 수로를 통해 백제와 고구려 수도로 이동하여 공격을 감했는데요. 이에 신라도 마찬가지로 협공을 펼치면서 수도를 함락시켰습니다.



당나라의 군사지원


당나라와 더불어 중국의 왕조국가들은 고구려와의 전쟁에 있어서 동북지역에서만 전쟁을 벌였습니다. 하지만 신라는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육지를 통하여 공격할 수 밖에 없었는데요. 군량을 신라에서 보급한다고 쳐도 당나라의 군사지원은 신라의 입장에서 엄청난 이득이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통일한국이 강할 수 밖에 없는 10가지 이유

우리가 대북도발을 지속해야 하는 7가지 이유

우리가 북한을 경계해야만 하는 6가지 이유

한국전쟁 당시 남한의 운명을 지킨 4가지 전투

조선이 임진왜란에서 승리할 수 밖에 없었던 5가지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