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사 32대 대전투

똥베이런 2016. 12. 6.
반응형
중국사 32대 대전투

출처 : 아이러브사커 인중항무 마중오추님

BGM정보 : 브금저장소 - http://bgmstore.net/view/CekUO



B.C 1046 목야대전 牧野之戰


“여러 나라의 군주들이여, 사도(司徒), 사마(司馬), 사공(司空), 아려(亞旅), 사씨(師氏), 천부장(千夫長), 백부장(百夫長)들이여 그리고 용(庸), 촉(蜀), 강(羌), 모(髳), 미(微), 로(纑), 팽(彭), 복(濮)에서 온 군사들이여! 과(戈)를 높이 들고 방패를 정열 하라 그리고 창을 세우고 내 앞에서 맹세하라.”


고대 중원 세계의 지배자를 결정지은 전투주 무왕은 은의 주왕과 맞서 이 전투에서 승리를 거두고이후 중원의 문명은 주 왕조의 문화를 토대로 발전하였다



B.C 262 ~ B.C 260 장평대전 長平之戰


“나는 죽어야 마땅하구나! 장평의 싸움에서 항복한 조나라의 수십만 군사를 속여 산채로 묻었으니, 이것만으로도 죽어 마땅하도다!”


문헌을 신뢰한다면세계 역사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든 전대미문의 대학살극 전국의 최강자 진()은 이미 다른 모든 열국을 압도하는 강국이었으나염파-인상여-조사 등 뛰어난 인재를 보유한 조나라만이 격렬하게 진에 저항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에 미치지 못하던 조괄은 판단을 그르쳐 대패를 당하고진나라의 사령관 백기는 40만의 조나라 포로를 생매장하는 참극을 저지르고 만다



B.C 207 거록대전 巨鹿之戰


()의 전사들은 한 명이 열 명을 당해내지 못하는 사람이 없었고, 부르짖는 소리는 천지(天地)를 흔들었으며, 제후들의 군사들은 서로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이에 이미 진()의 군사를 깨뜨리고 항우(項羽)는 제후들의 장수들을 불러 보았는데, 원문(轅門)으로 들어오는 제후들의 장수들 중 무릎으로 기어서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 사람이 없었고, 감히 올려다보는 사람도 없었다


전국을 통일한 진 제국의 종말을 알린 전투이자, 항우가 당대 최강의 군웅으로 떠오르는 계기가 된 전투 시황제 사후 종말의 길로 치닫고 있던 진나라는, 최후의 명장 장한의 활약으로 저항을 계속하고 있었다진승과 오광의장초를 무너뜨리고 위나라를 멸망시켰으며, 제왕을 죽이고 항량을 참살하며 무적의 기세를 이어가던 장한의 진군은, 끝내 항우가 지휘하는 초군의 맹렬한 기세에 저지되고 말았다 그리고 그 순간 춘추전국을 거치며 살아남았던 강국, 진 제국의 멸망이 결정되었다



B.C 205 팽성대전 彭城之戰


항우는 새벽에 서쪽의 소현(蕭縣)에서 출발하여 한군을 공격하면서 계속해서 동진하여 팽성에 이르고 정오 무렵에는 한군과 싸워 크게 무찔렀다 한군은 무너져 모두 앞서기니 뒤서거니 도망치다가 곡수(穀水)와 사수(泗水)에 빠졌다 항우는 이 싸움에서 한군 10여 만을 죽였다 모두 남쪽으로 달아난 한나라의 패잔병을 초군이 뒤를 추격하여 영벽(靈壁)의 동쪽 수수(睢水) 강안에 이르렀다 한군은 퇴각하여 초군에게 쫓기게 되자 수많은 군사들이 죽임을 당하고 그 중에 10여 만의 군졸들은 수수로 뛰어 들었다 이로써 수수는 죽은 한군의 시체로 흐르지 못할 정도가 되었다


서초패왕이 되어 당대 최강의 세력으로 군림한 항우와, 이에 대항한 한왕 유방의 대결 그러나 그 실체는 전투라기보다는 참혹한 살육이었다 ()의 반란진압에 항우가 팽성을 비운 사이, 한신을 앞세운 유방은 삼진을 평정하고 관중을 장악, 곧이어 5로 제후연합 56만의 대군과 더불어 기세 좋게 팽성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후 귀환한 항우는 단 3만의 군사로 자신이 왜 패왕으로 군림하는지를 증명하였다



B.C 202 해하대전 垓下之戰


힘은 산을 뽑을만하고 기운은 세상을 덮을만한데 시운이 불리하니 오추마도 가질 않는구나 오추마 가질 않으니 내 이를 어찌할 것인가 우야! 우야! 너는 어찌할거나..”


항우 인생에 있어서 최초의 패배가 최후의 패배가 될 줄이야.. 어마어마한 기세로 천하에 군림했던 항우는 지독한 독선과 아집, 좁은 시각으로 인해 자멸의 길을 걷고 있었고, 유방은 그 대척점에있으면서계속되는 전투의 열세에도 불구하고 승부의 추를 점점 자신으로 옮겨놓고 있었다 마침내 한신이 북방을 평정하여 그 균형이 완전히 기운 순간, 유방은 한신, 팽월, 영포 등의 지휘관들을 총동원하여 최후의 결전을 준비하였다 이 전투의 승리자가 초한쟁패를 종식시키고 고대 중화세계의 완전통합을 이룰 것이다



B.C 119 막북전투 漠北之戰


흉노를 아직 멸하지 않았으므로, 집은 필요가 없습니다


개국 후 80여 년간 문경지치로 내실을 다지고, ‘오초칠국의 난을 겪으며 중앙 집권을 확립한 한 제국은 그들의 저력이 어느 정도인지, 과거 백등산에서 한 고조 유방에게 굴욕을 안겨준 흉노에게 그대로 각인 시켰다 야심에 가득 찬 군주 한 무제 유철’, 그리고 그의 양팔 위청 곽거병은 불가능해 보였던 임무를 압도적인 보급과 엄청난 행동력으로 실행에 옮겼다 마침내 흉노의 선우가 패배하여 달아나 곽거병의 기병대가 한해(翰海: 오늘날의 바이칼 호)에 이르렀을 때 비로소 그 진가가 드러나게 되었다



A.D 23 곤양대전 昆陽之戰


한번의 전투로 종묘를 온전하게 지키고 곧이어 천하의 광복을 가져오게 되었다 광무제는 실로 불세출의 인물이다!”


외척 왕망의 집권으로 유씨의 한 제국은 무너졌고, 현실을 도외시한 신 조정의 정책에 천하는 대혼란에 휩싸이게 되었다 이에 대항하여 군웅들이 우후죽순으로 들고 일어섰고 왕망은 이를 막기 위해 왕읍, 왕심으로 하여금 모든 전력을 다한 42만 대군을 이끌고 곤양으로 향하게 했다 곤양의 수비 병력은 고작 8~9천여 명 이에 광무제 유수는 13인의 부하를 이끌고 성 밖으로 나서, 1만여 명의 병사를 수습한 후 귀환하였다 그리고, 기적은 역사에 남게 되었다



A.D 200 관도대전 官渡之戰


적이 등 뒤까지 오거든 그때 말하라!”


조조가 전 중국 최강자가 되는 계기가 된 전투 기주-유주-병주-청주의 4개 주를 다스리고 있던 원소는 당대 최강의 군웅인 동시에 걸물이었고, 이에 비해 조조는 여러 불리한 여건 하에서 남방의 유표와 유비의 유격군까지 신경을 써야 했던 최악의 상태였다 그러나 투항해 온 허유의 정보 제공으로 조조는 순우경이 지키고 있던 오소의 식량고를 기습하게 되고,원소의 보급선은 모조리 불타버리게 되었다 운명의 여신은 조조의 손을 들어주고 있었다



A.D 208 적벽대전 赤壁之戰


지금 조조는 큰 어려움을 제거하고 대략 평정을 끝냈습니다 마침내 형주까지 격파하여 그 위세는 가히 전국을 진동합니다


아마도 동아시아인들의 역사인식에서 가장 유명할 전투 관도대전에서 원소를 격파하고 그 아들들의 분쟁을 틈타 북중국을 장악한 조조는 이후 유표 사후 형주까지 장악하며 천하통일을 목전에 두고 있었다 그러나 그때까지 평생에 걸쳐 자잘한 패배를 반복하던 유비와 애송이와 다름없던 동오의 새 군주, 손권의 동맹은 난세의 간웅에게 씻을 수 없는 패배를 안겨주었다 이로 인해 조조는 자신의 생에 천하 통일을 이루지 못했으며, '삼국지' 는 불멸의 이야기로 후세에 전해지게 되었다



A.D 383 비수대전 淝水之戰


어린 자식들이 마침내 적군을 물리쳤답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나라들이 세워지다 멸망했던 5 16국의 난세, 이러한 상황속에서 전진의 군주 부견은 북중국을 평정하였다 이후 천하통일을 꿈꾸며 100만에 가까운 대군을 조성,마침내 동진멸망을 목표로 그들을 움직이게 하지만 부대의 대혼란 끝에 대군은 패배하고 말았고, 그렇게 부견이 몰락한 순간 부견의 통치아래 통합된 이민족들은 모두 그를 배신했다그후 부견은 신하였던 요장의 손에 목이 잘려 최후를 맞이하였고 북중국의 재분열 또한 격화된다



A.D 507 종리전투 鍾離之戰


승리다! 승리다!”


양나라의 지휘관 위예(韋叡)는 몸이 허약해 말도 타지 못했지만 용맹한 지략가로 기습에 능했다 북위 사람들은 이에 경외심을 담아 위호(韋虎)라고 그를 호칭했다 507, 북위의 중산왕 원영과 맹장 양대안은 수십만 군사를 100만 대군이라 일컬으며 남하하였고, 그 목표가 된 종리성은 수비를 맡고 있는 장군 창의지만이 절대적인 병력의 열세 속에 힘겹게 공세를 제지하고 있었다 지원병을 이끈 위예는 가마에 탄 채 지팡이를 두드리며 지휘를 하였고, 북위군이 회하에 놓은 다리를 엎어 버리며 적에게 무참한 패배를 안겼다 참수당한 북위군이 10, 익사한 북위군이 10만이었다 종리성에서 이 모습을 지켜본 창의지는 승리다! 승리다!” 라고 외치며 환호하였다



A.D 612 살수전투 薩水之戰


신묘한 책략은 천문을 구명하고 신묘한 계산은 지리에 통달했네 전승의 공 또한 이미 높으니 이제 만족함을 알았으면 돌아감이 어떠한가


고구려 역사상 가장 거대한 승리 야심만만한 수 양제는 전투병만 113 3 8백에 이르는 유례없던 규모의 대군을 동원하여 고구려를 침공하였으나, 수군은 고구려의 끈질긴 대응과 지휘관들의 졸렬한 지휘 탓에 요동에서 시간만 보내며 전세에 별다른 변화를 가져오지 못했다 결국 수군은 이러한 난국을 돌파하기 위해 30 5천의 별동대를 구성하여 평양성을 공격하게 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군수품과 병력을 지원해야할 내호아의 수군은 고건무의 활약으로 궤멸되었기에, 30만여 대군은 그저 무용지물이었다 이윽고 후퇴하기 시작한 수군이었지만, 을지문덕은 이들을 그냥 보내줄 생각이 없었다



A.D 621 호뢰관 전투 虎牢之戰


“3만의 군대만 있으면 충분 합니다


건국초, 당나라는 최악의 형세에 놓여 있었다 -당 교체의 대혼란 시기에 기세좋게 거병한 것은 좋았으나, 돌궐의 지원을 받는 군웅이었던 유무주-송금강의 공세에 산서의 전 지역을 잃어버린 풍전등화와 같은 상태였던 것이다 유무주-송금강의 부대가 미친듯이 하동으로 몰려오는 상황에서 단 3만의 병력을 이끌고 나선 미래의 당 태종, 이세민은 그들을 물리치고 산서 전 지역을 수복한 후 쉴 틈도 없이 하남으로 진격하였다 곧이어 이세민은 당대 최강의 군웅 왕세충을 상대로 치열한 전투 끝에 그를 낙양 성내에 가두는데 성공했다 그 때 하북의 두건덕이 왕세충을 돕기 위해 남하한다는 소식을 듣게 되고, 그러한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오히려 이세민은 왕세충을 낙양에 포위한 채로 병력을 나눠 그 나눠진 병력으로 호뢰관에서 두건덕의 대군을 격파하였다 단 한 번의 출정으로 천하를 평정한 것이다



A.D 699 소라한산 전투 素羅汗山之戰


사이(四夷)가 비록 당나라를 모두 두려워하여 나란히 있으나, 바다 밖 땅 사이에서 닳아 없어지거나 멸망하진 않을 것이다


692, 당나라는 서역의 지배권을 되찾기 위해 명장 왕효걸이 이끄는 수십만의 대군을 토번이 점거하던 안서 지역으로 진격하게 하였다 결국 토번에 연달아 승리하여 서역에 안서도호부(安石護府)를 부활시키고, 토번을 도우러 온 서돌궐의 지원군 10만 또한 당군에 의해 궤멸당하자 당은 서역의 지배권을 다시 잡는 듯 보였다 그러나 이후 698, 가르친링이 3만의 군사를 일으켜 임조를 공격해 당군을 격파하자 이에 위협을 느낀 당은 다시 왕효걸로 하여금 정예병인 금아군(金牙軍)과 돌궐병 30만명을 내주어 토번으로 향하게 하고, 이후로도 10만의 병력을 증원시켜 도합 40만에 달하는 병력이 토번을 공격하게 되었다 이에 가르친링이 군대를 총집결 하였으나 앞서 당과의 연이은 패전으로 인해 모을 수 있는 군사는 3~5만이 전부, 그러나 격전 끝에 승리한 것은 가르친링의 토번군이었다 이 전투로 인해 당의 군사력은 급격하게 약화되었고, 토번에 보낸 국서에 토번을 '서쪽정부'라고 칭할 정도로 위세가 실추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은 가르친링이 자결하기 전까지 계속되었다



A.D 751 탈라스 전투 怛羅斯會戰


몰락한 왕조의 지지자들이 부하라와 소그다니아, 그리고 페르가나에서 당군의 원조를 받아 반란을 일으켰으나 사마르칸트 지사 즈이야드 이븐 사리프에 의해 진압당했다


중화문명의 당과 이슬람 문명의 아바스 왕조가 충돌하여 당시 아시아 세계의 패권국을 확인한 전투, 당나라의 지휘관 고선지는 파미르 고원을 넘나드는 진군을 계속하고 있었고, 개원 연간 당 현종 치세의 번영은 이를 가능케 해주는 원동력이 되었다 그러나 탈라스전투의 패배로 인하여 고선지 개인으로서도, 그리고 당 제국으로서도 더 이상의 서진이 저지되고 말았다 그런데 끝이 없을 것 같던 당나라의 서진이 종결되었다는 현재의 의미와는 달리, 이 전투는 당시로서는 그리 큰 사건이 아니었다 당의 사료는 탈라스 전투를 간략하게 언급하고 있을 뿐이며, 아바스 왕조에서도 우마이야 왕조의 잔당이 당군을 끌어들여 일으킨 소란 정도로만 여겼을 뿐이다



A.D 979 고량하 전투 高梁河之戰


제게 군사를 주십시오 만일 성공하지 못하면, 그때 퇴각해도 늦지 않습니다


중국의 5 10국 대에 후진의 석경당이 연운 16주를 거란에 팔아먹고 황제가 된 후부터, 연운 16주의 수복은 중원의 군주들에게는 하나의 숙명과도 같았다 야망에 불타던 송나라의 태종은 979년 요나라의 위성국이던 북한을 멸망시켰으며, 그 기세를 타고 곧바로 요나라를 공격하여 유주를 함락시키기 직전의 형세가 되었다 이에 요나라 황제인 경종은 유주를 포기할 마음을 먹었으나, 야율휴가는 이를 만류하고 병력을 얻어 공격을 감행, 송군에게 재앙을 안겨주었다 연운 16주를 수복하겠다는 송나라의 야망은 여기에서 종결된 셈이나 다름없었다



A.D 1041 호수천 전투 好水川之戰


영웅의 삶은 마땅히 왕의 패업이 있을 뿐, 비단옷이 여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서하의 이원호는 번(: 오랑캐)과 한의 문자 모두를 유창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호쾌한 성격에 깊은 지략을 갖춘데다 그림을 좋아한 실로 걸물이라 말할 수 있는 사내였다 넘치는 야망으로 황제가 된 이원호는 천수예법연조(天授禮法延祚)라는 요란한 연호를 사용했고, 이는 유일한 천자국임을 자처하는 송으로서는 좌시할 수 없는 일이었다 송의 장수 임복은 이를 물리치기 위해서 군사를 이끌었지만, 서북의 지리를 속속들이 잘 알고 있는 이원호는 호수천의 싸움에서 송군을 전멸시켰다 이로 인해 동아시아의 국제 역학 관계는 요-서하--고려로 이어지는 복잡한 형태로 전개되게 되었다



A.D 1114 출하점 전투 出河店之戰


신명(神明)께서 내게 경고하시는구나


3,700의 금군이 10만의 요군을 대파한 전투, 비록 금나라와의 전쟁에서 요나라의 병력 동원에 대한 기록은 상당히 오락가락하고 부풀려져 있어 믿기 어렵다고 해도, 1114년과 1115년 무렵에 벌어진 아골타의 전투가 경이로운 수준이었음은 부정하기 어렵다 단 몇 번의 전투로 동북아시아의 강국이었던 요나라는 멸망의 길로 접어들고 말았고, 그 시작은 바로 출하점 전투였다



A.D 1268 ~ 1273 양양 공성전 襄陽之戰


그대들이 고립된 성에서 저항하기를 어언 5년이다 그대들의 주인이 힘을 펼 수 있는 상황이라면, 물론 그것도 좋다 허나 세력은 다하고 지원도 끊겼다 그대들은 수만의 백성을 어찌할 것인가?


역사상 가장 치열했던 공성전 중 하나 초원에서 시작된 몽골의 폭풍은 세계를 집어 삼켰다 1270년이 되기 전까지 몽골은 금서하서요토번중동대리고려동유럽을 굴복시켰으며 세계의 절반이 그들의 손에 있었다 전 세계가 몽골의 별동대에 유린되는 동안 문물이 가장 앞선 송나라는 40여 년의 세월을 버텼으나야심만만한 쿠빌라이 칸의 시대에 이르러 이제는 한계에 달하였다 몽골군의 기마대와 투항한 한족의 부대중동에서 도착한 회회포(回回咆)의 맹렬한 공격과 고립무원의 상황에서도 양양성은 5년을 버텼으며 5년은 하루하루가 절망과 사투의 세월이었다 더 이상의 지원도원군도 기대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을 때양양성의 수장 여문환은 백성을 살리기 위해 항복하였다



A.D 1363 파양호 대전 鄱陽湖之戰


진우량은 태조가 온다는 소식을 듣고, 포위를 풀고 파양호(鄱陽湖)에서 역습하여 싸웠다 진우량은 군대를 스스로 60만이라 칭했는데, 큰 전선을 이어 진()을 형성하고, () 누의 높이가 10 여장이나 되어서, 서로 이어진 것이 수십이나 되었으며, 깃발과 창, 방패들이 바라보면 실로 산과 같았다


중국 역사상 극히 보기 드물게 당대 최강의 세력들이 모든 전력을 수군에 기울여 맞붙은 중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수전 진우량은 압도적인 거선들을 동원하여 주원장을 압박하였으나, 갑자기 불어온 동북풍은 오히려 거선들이 화공의 표적이 되게 만들었다 전투에 앞서 퇴로를 막아 놓은 주원장의 기민함 탓에 진우량은 탈주조차 불가능해졌고, 거대한 파양호에 있으면서도 늪지에 잘못 들어간 노루새끼처럼 빠져나오지 못하여 불타 죽고 말았다



A.D 1402 정난의 변 靖難之役


한 고조는 열 번 싸워 아홉 번 졌는데, 끝내 천하를 가졌소 우리는 거사를 일으키고 연이어 이길 수 있었는데, 약간 불리하다고 하여 연이어 회군한다면, 결국엔 남을 섬길 것이오!”


명초, 천하를 뒤흔든 거대한 내전인 정난의 변은 시종일관 황제군의 압도적인 우세 속에 전개되었다 중화의 부는 강남에 치중되어 있었으며 그 강남을 장악하고 있고, 사실상 전 중국을 판도에 넣고 있는 황제군은 계속해서 수십만의 대군을 동원했기에 아무리 격파되어도 마르지 않는 샘과 같았다 그러나 절대적인 전력의 열세 속에서도 정난군은 총지휘관인 훗날의 영락제, 연왕 주체의 카리스마 아래 굳게 뭉쳐 있었으며, 황제군이 정보의 혼선으로 잠시 전력의 공백기가 생긴 그 순간, 그 조그마한 빈틈을 기어코 놓치지 않았다



A.D 1449 북경 공성전 北京攻城戰


남쪽으로 도망하여 멸망한 송의 전례를 보지 못했는가? 북경은 반드시 사수해야 한다!”


토목보의 변이라는 어처구니없는 대사건으로 명나라는 엄청난 국가 위기 상황에 놓였다 오이라트의 손에 황제 정통제가 사로잡힌 상황에서, 대신들은 혼란을 일으키며 강남으로 도주할 계획까지 내놓았으나 병부시랑 우겸(于謙)은 이를 저지하고 사태를 수습한 다음, 모든 전력을 북경 한 곳으로 모으기 시작했다 이윽고 북경을 포위한 오이라트의 에센은 북경을 수차례 공략했지만 명의 화기를 도저히 당해낼 수 없었다 만일 이 싸움에서 에센이 승리하고 북경이 함락되었다면, 이 때 중국대륙은 원에 이어 또다시 유목민족의 지배하에 놓이고 말았을 것이다



A.D 1619 사르후 전투(심하전투) 薩爾滸之戰


횡시(橫屍)가 산과 들을 덮었다 피는 흘러 도랑을 이루었다 기치(旗幟), 기계(器械), 그리고 죽은 사졸들이 혼하를 덮으며, 마치 물이 없는 듯했다


임진왜란은 여진의 누르하치에게 절호의 기회가 되었다 절대적 강국 명이 조선의 상황에 신경을 곤두세운 사이, 누르하치의 만주족은 급속도로 거대해졌고, 이윽고 명나라는 이들을 서둘러 제압하지 않는다면 큰 재앙에 직면하고 말 것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명나라의 대규모 원정군은 전력만 보자면 후금의 군세를 격파하고도 남았으나, 지휘관들의 무능한 지휘 탓에 분산되어 각각 호랑이 아가리 속을 향해 진격하는 형세가 되고 말았다 노련한 누르하치는 승리의 냄새를 놓치지 않았고, 만주족의 기동력과 각개격파가 얼마나 무서운가를 보여주기 시작했다



A.D 1626 영원성 전투 宁远之戰


짐은 25세부터 병사를 일으켜, 정벌한 이래 싸워서 이기지 못한 적이 없으며, 공격하여 극복하지 못한 적이 없었다 어찌, 이 영원(宁远) 한 성을 끝내 떨어뜨리지 못하는가 어찌,하늘의 뜻이 아니겠는가?”


사르후 전투의 승리 이후 후금의 기세는 가히 노도와 같았다 요동의 중심지인 요양이 무너졌고, 50여개의 요새와 70개의 성이 함락되었다 요하 동쪽에서 명나라의 영역은 급속도로 사라지고 있었으며, 후금의 기마대가 산해관에 이르는 것은 시간문제처럼 보였다 이에 명나라의 원숭환은 산해관으로부터 약 100km 앞쪽에 영원성을 새로 축조하고 16만이 넘는 누르하치의 대부대에 최대로 잡아도 2만을 넘지 못하는 병력으로 맞섰다 그러나 그가 이끄는 명군에게는 홍이포가 있었다



A.D 1641 금주 전투 錦州之戰


행군의 제승(制勝)이나 이()는 신속함에 있다 짐은 적이 이를 듣고 곧 달아날까 두려울 뿐이다 만약 달아나지 않는다면, 이를 깨는 것은 개를 풀어 짐승을 쫒는 것처럼 행하기 쉬운 일이다


청나라의 군대가 산해관을 돌파하려면 그 전에 뚫어야 하는 것이 외곽의 4개 성인 송산, 행산, 금주, 탑산의 방위망이었다 산해관은 이들과 유기적으로 연락을 취하고 있었기에, 성 하나를 함락시키는 것조차 쉽지가 않았다 이를 돌파하려는 청나라에 맞서 명나라는 홍승주를 사령관으로 하여 10만이 넘는 대군을 구성했으나, 지구전을 원한 홍승주와는 달리 이미 바닥이 난 국가의 재정 상태는 그를 억지로 야전에 나서게 만들고 말았다 이를 절호의 기회로 여긴 홍타이지는 코피를 흘리면서도 말을 달려 현장으로 출동했고, 마침내 5만 이상의 병력을 격파하고 홍승주를 항복시켰으며, 4개의 성을 모조리 함락시켰다 명나라의 최후 전력마저 소멸해버린 것이다 이제 남은 것은 오직 산해관의 오삼계 뿐이었다



A.D 1644 일편석 전투 片石之戰


만 마리의 말들이 튀어 올랐다


오삼계의 잔존한 명군 부대와 예친왕 도르곤의 청군이 힘을 합쳐, 명나라 말기 대대적 농민반란을 일으킨 이자성을 격파한 전투 명나라가 멸망한 시점에서 천하의 세력은 북경을 차지한 이자성, 산해관에서 버티고 있는 오삼계, 중국 본토로의 진출을 노리는 청나라가 삼분하고 있었다 청나라와 이자성은 각각 오삼계를 끌어들이려고 노력했으나, 오삼계가 선택한 것은 청나라였다 로써 청군에게 그토록 열리지 않던 산해관은 성 밖이 아닌 성 안에서 열렸으며, 양군의 연합은 이자성을 격파하여 몰락시켰다.



A.D 1696 차오모드 전투 昭莫多之戰


나는 면밀하게 계획을 세우고, 하늘과 땅, 그리고 조상에 호소했다 병사 가운데는 소년 마부라 할지라도 가르단을 궤멸시키지 않으려고 하는 사람이 없다 그러나 그대 고관들은 힘쓰기를 두려워하는 비루한 아녀자 같은 겁쟁이들이다 나는 망설이는 자는 누구든지 확실히 죽이거나, 원정에서 축출해낼 것이다!”


천고일제(千古一帝)라 불리우는 중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황제, 강희제는 외몽골 준가르부의 가르단을 물리치기 위하여 수차례 몽골 원정을 계속하고 있었다 그는 자신과 수하 장수 피양구의 부대로 양군을 나누어 가르단을 몰아가기 시작했으며, 이 과정에서 가르단과 강희제, 피양구 모두는 보급 부족으로 인해 서로 아사 직전까지 몰리게 되었다 모든것이 허사로 돌아가는 듯 했지만, 6월 피양구의 1 4천 부대는 극적으로 가르단의 도주로를 막아세웠고, 마침내 그를 파멸시키는데 성공했다 가르단의 죽음은 지난 수천 년의 세월동안 중화세계를 위협하는 강력한 유목 세계의 종말을 알리는 신호탄이었다 더 이상 그들의 말은 절대적인 도주 수단이 되지 못했으며, 초원 역시 적의 공격을 피할 수 있는 안식처가 되지 못하였다



A.D 1841 진강전투 鎭江之戰


……그 원인이 이다지도 부정한 전쟁, 이다지도 영속적인 불명예가 될 전쟁을 나는 지금껏 알지 못했고, 읽은 적도 없습니다 지금 나와 의견을 달리하는 신사는 광저우에서 영광에 가득 차 휘날렸던 영국 국기를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그 국기야말로, 악명 높은 금제품의 밀수를 보호하기 위해 펼쳐진 것입니다 현재 중국 연안에 게양되어 있는 것처럼만 그 깃발이 휘날린다면, 우리는 그야말로 그것을 보기만 해도 공포를 느끼고 전율하지 않을 것입니다


세계사상 가장 추악한 전쟁이라고도 불리는 1차 아편 전쟁의 종말은 진강(鎭江)에서 마무리되었다 파죽지세로 진군하는 영국군은 7,000의 병력이 장강으로 진입해 진강으로 진군했고, 이미 쇠퇴하여 몰락해가고 있던 청나라의 진강 방어 부대는 2,000도 채 되지 않았다 진강을 수비하던 주방만주기병 부도통(副都統) 해령(海齡)은 갖은 힘을 다해 저항하여 아편전쟁 시기의 청나라 지휘관 중에서는 영국군에 가장 많은 피해를 안겼으나, 그렇다고 해서 승패를 바꿀 힘은 없었다 진강이 무너지자 청나라는 항복 선언을 했다 중화제국이 세계의 중심이라 자부하던 청나라의 자존심이 이제 완전히 무너져버린 것이다



A.D 1864 남경 공성전 南京攻城戰


유주가 즉위한 이후, 병사들에게는 줄 곡식이 없었고, 군대는 그야말로 혼돈상태였다.. 군주는 어렸고, 판단할 능력이 없었다 문관과 무관을 막론하고, 천경에는 해결책을 생각해낼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이 해 7 19, 천지를 뒤흔드는 소리와 함께 마침내 남경 성벽의 한 쪽이 무너졌고, 청군은 이를 통해 성 내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성내의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이 학살당했다 이로써 홍수전이 거병의 기치를 세우고 전 중국을 뒤흔들어 2,000만 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사상자를 낸 태평천국운동은 최후를 맞이했다 태평천국을 상대하는 과정에서 청나라는 군벌의 존재가 생겨났으며 태평천국운동의 영항을 직, 간접적으로 받은 혁명가들도 탄생하였다



A.D 1894 황해해전 黃海海戰


정원은 아직 가라앉지 않았습니까?”


평양 전투와 함께 청일전쟁의 마지막을 장식한 전투 이홍장의 북양해군은 일본의 연합함대에 비해 중포는 두 배 이상을 갖추었으나, 배수량, 철갑선 숫자, 평균 속력, 실제 마력, 속사포 등에서는 크게 밀렸다 특히 속사포는 청군이 6문이었지만 일본군은 67문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불행하게도 기함이었던 정원은 전투가 시작되자마자 신호 마스트가 포탄을 맞고 부러졌는데, 해전에서 지시를 내릴 정원의 신호 마스트가 부러졌기에 북양 함대는 오합지졸이 되어 서로 각자 싸울 수밖에 없었다 결국 황해해전은 청나라의 대패로 끝났고, 이는 전 중국인들에게 엄청난 충격을 가져다주었다

아편전쟁의 패배는 대부분의 중국인들에게 해프닝에 지나지 않았으며, 그들에게 있어 이는 그저 과거에도 종종 있었던 이민족의 침략이나 다를 바가 없었다 그러나 자문명의 수혜자로 밖에 생각하지 않았던 일본에게 패배했다는 사실은, 가장 보수적인 유학자라고 할지라도 무엇인가 크게 잘못되어 가고 있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청일전쟁의 패배 이후 중국의 근현대사는 급속도로 빠르게 전개된다



A.D 1928 국민군 북벌 北伐


당과 국가의 존망, 이념의 성패, 인민의 화복, 동지들의 영욕은 모두 이번 전쟁에 달려 있다


장제스의 상해 사변 이후 잠시 분열되었던 북벌군은 다시 수습되었고, 1928 1 8일 장제스는 국민혁명군 총사령관에 취임했다 장제스, 풍옥상, 염석산, 이종인, 양수장으로 구성된 북벌군은 노도와 같은 진격을 감행하여 손전방, 오패부, 장종창 등을 모두 물리쳤다 이제 최후로 남은것은 80만의 군대를 가지고 있는 북양군계 봉천 군벌 장작림 이었으며, 4 7일 북벌 총공격령을 내린 이후 산동의 봉천군은 탑이 무너지듯 붕괴되었다 장작림은 결국 패배를 직감하고 산해관 밖으로 이동했으며, 이로써 위안 스카이의 시대로부터 중국을 장악하던 북양군벌의 힘은 거의 꺾이게 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혼란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었다



A.D 1948 요심전역 辽沈戰役


동북야전군은 피로와 소모에 구애받지 말고, 추위와 기아에 굴복하지 말 것이며, 오로지 신속한 속도로 전군을 이끌고 입관, 화북야전군과 협력하여 화북의 국민당군을 포위 섬멸하라


1948년 가을, 중국 공산당의 가장 뛰어난 군사 지휘관인 린뱌오(林彪)는 돌연 공격을 감행하여 금주와 장춘을 함락하고 11월 경에는 심양을 점령하였다 요심전선에서의 승리로 100만이 넘는 린뱌오의 군대는 중국 관내로 진입, 화북야전군과 합류하였다 이후의 전쟁은 더 이상 전투라기보다는 일방적인 소탕전에 지나지 않았다 마침내 양쯔강 이북 지역은 모조리 공산당에 손에 들어가게 되었고, 장제스는 결국 최후의 결단을 내려야만 했다


출처 : 아이러브사커 인중항무 마중오추님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 전쟁사 속 위대한 승리들

세계에서 가장 비싼 군용기 TOP10

대한민국 기계화보병사단 전투력 TOP5

 대한민국 육군 전차 전력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탱크 TOP6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