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민족을 팔아먹은 대표적인 친일파! 을사오적

똥베이런 2017. 5. 4.
반응형


을사오적이라는 말은 나라를 팔아먹은 5명의 적이라고 하여 줄여서 오적이라고도 불렀다고 합니다. 대한제국 말기에 일제의 대한제국 침략과정에서 1905년 을사조약을 체결할 당시 대한제국측에서 을사조약을 찬성하여 서명한 다섯명의 매국노를 일컫는 다고 합니다.



매국노를 대표하는 집단 중에서도 을사오적은 독보적인 존재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또한 조선 민족에게 매국노 하면 을사오적이며 을사오적하면 매국노가 떠올려질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특히 조선 민족(한민족)사이에서는 유명한 인물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대에 들어 작성된 친일인명사전에서도 맨 첫 장을 장식 할 정도로 대표적인 매국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제순 (외부대신)


대한제국의 정치가이자 친일파, 매국노이며 을사오적 중 한명이며 경술국적입니다. 박제순은 을사조약 체결 당시 외부대신이었으며 경술국치 때에는 내부 대신을 지냈다고 합니다. 1899년 조선과 청나라와의 통상조약과 1901년 조선과 벨기에 통상조약에서 기여하였다고 하는데요. 1905년 을사조약 체결에서는 외부대신이라는 명목 하에 학부대신이었던 이완용의 입장에 찬성을 하면서 민족반역자가 된 인물입니다. 다만 박제순의 손자 박승유(1924년 ~ 1990년)는 할아버지의 이러한 친일 행적을 부끄러워했다고 합니다. 박제순의 손자 박승유는 2차세계대전 태평양전쟁 중 일본군에서 탈영하고 광복군으로 들어가서 주로 음악을 통한 심리전 등으로 활동하였다고 합니다.



이지용 (내부대신)


이지용은 조선 전주 이씨 왕족으로 흥선대원군의 형인 흥인군의 손자입니다. 1881년 사망한 흥인군의 아들 이재긍의 양자로 들어갔기 때문에 조선왕족으로 편입되었다고 하는데요. 당시 국왕이었던 고종황제와는 5촌 당질의 관계가 된다고 합니다. 이지용의 원래 이름은 '이용구' 였다가 이재긍의 양자가 되면서 '이은용' 으로 바꾸었다고 하는데요. 1900년 4살 난 고종의 3황자 이름이 '이은' 으로 결정되자 다시 '이지용' 으로 개명하였다고 합니다. 을사조약 당시 내부대신으로 일본에 나라를 팔아먹고 일본으로부터 백작의 작위를 받았으며 이후 이지용은 나라를 판 돈으로 도박에 올인했다고 합니다.



이근택 (군부대신)


이근택은 조선 말과 대한제국 초기의 군인이자 정치가이며 을사오적으로 민족반역자입니다. 1905년 을사조약 체결 당시 군부대신(지금의 국방부장관)이었으며 본관은 전주 이씨라고 합니다. 이근택은 이완용이 주도한 을사조약 체결에서 적극적으로 지지 의사를 밝힘으로써 민족 반역자가 된 인물입니다. 황현의 매천야록에 따르면 한규설의 딸이 이근택의 아들에게 시잡가서 사돈관계였다고 하는데 한규설은 을사조약을 반대한 애국자라고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완용 (학부대신)


매국노의 아이콘인 이완용은 조선의 군인이자 대한제국 내각총리대신이며 젊어서는 촉망받는 인재였다고 합니다. 또한 친미, 친러, 친일 코스를 차례대로 밞으며 친일파로 을사늑약을 체결한 장본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종 황제를 강제로 퇴위시킨 인물로 현대인에게 회자되고 있는 인물입니다. 현재까지 한국의 모든 국민은 남,여를 구분하지 않고 매국노하면 바로 이완용을 떠올리고 있습니다. 특히 이완용은 세대를 막론하고 을사오적 중 넘버원인 이완용을 주로 기억해낸다고 합니다. 일제강점기 시절 조선의 모든 화장실 낙서에는 이완용의 욕이 빠지지 않고 등장했다고 합니다.



권중현 (농상공부대신)


권중현은 친일파이자 을사오적이며 대표적인 매국노 중 한명 입니다. 1905년 을사조약 때 당시 학부대신 이완용의 체결에 있어서 말도 되지 않는 억지로 논리로 체결에 적극적으로 찬성하였다고 합니다. 권중현은 을사조약 체결로 사오적의 5인방에 합류하게 되면서 민족반역자가 된 인물입니다. 권중현은 사망할 때 까지 독립군들에게 습격을 받아가며 도망치면서 목숨을 연명하였고 지속적으로 친일 매국노 행동을 계속하다가 1910년 한일병합 당시 조선총독부로부터 자작 작위를 받았다고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글 링크>

임진왜란 이후 동북아 최대의 수혜자들

임진왜란 이후 동북아시아 3개국의 전후 상황

베트남 전쟁이 끼친 영향들

북한이 초조해 하는 이유 4가지

임진왜란 조선 반격의 최초의 전투! 이치전투


이 글이 재미있고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