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국의 '쇼미더머니'를 보여주는 무기대여법 '랜드-리스'

똥베이런 2017. 5. 11.
반응형


2차세계대전 미국이 대연합군 물자지원 계획인 미국의 무기대여법 '랜드-리스'에 대해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랜드-리스'는 미국의 대표적인 '쇼미더머니'로 미국의 물자생산력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하는데요. 미국의 무기대여법인 '랜드-리스'는 1941년 3월 11일에 시작하여 1945년 9월 2일에 최종 종료되었다고 합니다.



미국은 2차세계대전 발발 이후 일제의 진주만 미 해군기지를 폭격하면서 본격적으로 연합군측에 참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미국이 이러한 대연합군에 대한 원조를 시작한 것은 2차세계대전 초반 영국군과 프랑스군이 나치 독일에게 탈탈 털렸기 때문이라는 것이 대부분의 평가입니다.



2차세계대전 당시 나치 독일은 소련을 점령하기 위해 소련을 침공하였고 소련은 엄청난 인원을 징집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소련은 공업단지가 나치 독일에 의해 대부분 파괴되어 엄청난 숫자의 소련군에게 무기를 제공할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소련은 미국에게 항공기 18,303대를 지원받았으며 소총과 식량 그리고 대전차 차량을 지원받아 나치 독일군을 개박살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이 소련에게 준 약 1천 5백만 켤례의 전투화는 소련 육군 장병들이 신고도 남았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미군이 지원해준 전투화는 혹한기 대비용 털장화는 소련 장병들의 꿈이라고 불릴 정도로 질이 굉장히 우수했다고 합니다.



결국 소련은 소련 각지에서 몰려드는 장병들에게 소총과 식량을 지급해 줄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나치 독일을 개박살 낸 소련군은 반격을 시작하여 결국 베를린을 함락시켰고 나치 독일은 항복선언을 하게 되면서 유럽 전선의 전쟁은 종결되었다고 합니다.



군사전문가들은 미국의 무기대여법인 '랜드-리스'의 가장 큰 혜택을 본 나라는 소련이었지만 최대로 지원을 받은 국가는 바로 영국이었다고 합니다. 영국은 소련의 3배의 달하는 무기대여법 물품을 제공받았다고 하는데요. 특히 영국 해군은 대서양, 지중해, 태평양 3개의 전선에서 활동하였기 때문에 호위항공모함 및 호위구축함을 중점으로 지원받았다고 합니다. 



미국의 이러한 무기 및 식량 지원은 영국 연방 소속 병력들에게 지원을 해 줄 수 있었다고 하는데요. 사실 2차세계대전 당시 본토에서 영국 연방의 소속 군인들에게 식량 보급이 불가능했기 때문에 영국은 미국의 식량 지원이 소련보다 더 절실했다고 합니다.



미국의 엄청난 대연합국의 무기대여법을 실행하는가 반면 미국은 유럽 전선을 포함한 태평양 전선에 엄청난 병력을 투입하게 되었습니다. 2차세계대전 참전 선포를 하면서 미국 역시 징집을 받기시작했던 것인데요. 몰려드는 미국의 징집병들에게 질 좋은 무기와 식량 그리고 미 육군항공대를 투입하여 진주만 폭격에 대한 보복을 감행하여 일본 본토에 폭격을 감행했습니다.



미국은 100만 명의 병력이 투입되는 이른바 '몰락작전'의 계획을 세우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일본이 원폭을 맞고 '무조건 항복'을 선언하게 되면서 '몰락작전'은 실행되지 못했다고 하는데요. 미군은 오키나와 상륙작전을 포함하여 엄청난 물량 공세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참전으로 인해 일제는 항복하게 되었고 2차세계대전은 종전으로 막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물론 미국이 대연합국들에게 물자를 제공해 준것은 무상으로 제공해준 것이 아니라 전부 빌려준 것이라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당시 대연합국으로 전쟁을 치뤘던 연합국들은 2006년이 되어서야 미국에게 빛진 것들을 모두 청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만약 미국의 무기대여법이 없었던 2차세계대전은 어떻게 끝났을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 해군 제7함대만으로 북한을 쓸어버릴 수 있는 이유

대한민국 군통수권자가 국지도발에 대처하는 방법

대한민국 대통령이 국가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

김정은이 만든 한반도 공산화 계획 '7일전쟁'이 불가능한 이유

대한민국 국군이 현재도 북진통일이 가능한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