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중국이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게 된 6가지 이유

똥베이런 2017. 4. 27.
반응형

2016년 기준으로 중국은 세계 군사력 3위의 강대국입니다. 또한 대한민국이라는 나라와는 고대시대에서 부터 쭉 이어져 내려오던 이웃나라입니다. 중국 대륙에서 중국 공산당이 승리하여 중국 대륙에는 중국 공산당 정부가 수립이 되었는데요. 엄청난 속도로 경제개발과 군사력을 올린 중국이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게 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이 강력한 군대를 보유하게 된 6가지 이유



중국 공산당


중화인민공화국이라는 국가는 사회주의 특성상 국가 위에 당이라는 특수집단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물론 많은 세계사람들이 중국의 인민해방군이 중국이라는 국가의 군대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인민해방군은 중국 공산당에 소속된 하나의 무장집단입니다. 따라서 중국 공산당이라는 특수한 정당집단이 중국을 독자적으로 운영을 하고 있기 때문에 막대한 군비예산을 편성할 수 있었고 이러한 이유 덕분에 중국군은 세계 3위의 군사강국이 되었습니다.



사회주의 특성 군사제도


앞서 말했듯이 중국은 중국 공산당이라는 특수정당이 운영하는 국가입니다. 현재의 시진핑 주석은 중국 공산당에서도 중심집단인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 주석입니다. 중국군은 중국 공산당 중앙당에서도 지시를 하여 움직이기도 하지만 대체적으로 중국군의 장성급들은 중국 공산당 군사위원회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거대한 대륙의 땅에 있는 국경과 국내특수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군대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중국 내부의 사병제 특수


인민해방군에 입대를 하게 되면 중국 공산당 군사위원회 소속이 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은 모병제이지만 중국은 사병제로 군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상해와 북경과 같은 대도시가 아닐 경우 중국의 일반 현지인의 월급의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인민해방군에 입대를 하게 되면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거대한 인적자원


중국은 공식통계 14억이라는 엄청난 인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거대한 인적자원은 사병제로 운영하는 중국군에 있어서 인력고민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며 이러한 점 덕분에 중국군의 현역군 병력 숫자 또한 엄청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혁개방


중국은 경제에 있어서 사회주의체제의 개혁개방을 하게 되었는데 엄청난 경제성장을 일으켰고 이러한 중국 내수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세계 공용화폐인 달러를 제일 많이 보유하고 있는 국가가 되었습니다. 군대를 키우기 위해서 엄청난 예산이 필요한 만큼 중국의 개혁개방은 중국군의 성장에 큰 공을 세웠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동북아 군비경쟁


앞서 말했듯이 중국은 사회주의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북아시아에는 일본, 한국, 북한이 위치하고 있는데 일본과 한국은 미국의 공식 동맹국이며 전쟁특수상황을 고려하여 미군은 한반도에 주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러한 점에 있어서 중국은 전쟁억제력과 군비경쟁에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미국 다음으로 세계에서 제일 많은 군비 예산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한국전쟁으로 엄청난 혜택을 본 4개국

대한민국 해군의 주력 구축함 3가지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배의 종류

친일파를 민족반역자라고 불러야 하는 이유들

일제가 패망이후 나타난 세계의 변화 6가지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