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하게 된 이유 4가지

똥베이런 2018. 2. 17.
반응형


냉전시대를 대표하는 전쟁 중 하나인 베트남 전쟁은 미국에게 큰 상처를 안겨준 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역시 미국의 요청으로 전투병력을 파병했는데요. 파월한국군은 미군이 베트남에서 철수하면서 같이 대한민국으로 철수하게 되었습니다. 미국이 베트남 전쟁에서 철수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제적인 명분 상실


프랑스의 경우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을 휴전하면서 프랑스가 남베트남에서 철수하게 되었습니다. 프랑스가 첡수하자 미국이 반공을 명분으로 남베트남 지역으로 들어오면서 남베트남 정부의 독재정치를 묵인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미국의 묵인으로 인해 남베트남 정부의 인권 탄압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게 되자 남베트남의 공산세력들은 독자적인 무장세력을 만든 후 남베트남 일대 대부분을 점령하게 됩니다. 이렇게 남베트남 일대의 월맹세력들이 커지면서 미군은 병력 증강과 더불어 북베트남 지역을 선제공격하고 베트남 일대에 상륙하게 되면서 전쟁이 시작된 것입니다. 결국 미국의 선제공격으로 인해 국제사회로부터 미국의 침략전쟁이라는 인식이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이 때문에 미국의 동맹국을 포함하여 강대국들이 베트남에 군사적 개입을 하지 않은 계기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베트남인들의 미국에 대한 적대심


미국의 남베트남 정부의 인권탄압을 묵인한 것에 대해 베트남인들은 미군을 적대시 했다고 합니다. 특히 베트남인들은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 이후 프랑스군이 철수를 했기 때문에 전쟁이 완전히 종결된 것으로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미군이 다시 베트남에 들어오면서 베트남인들은 다시끔 전쟁이 시작되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전쟁의 시작은 당시 베트남인들이 미국을 적대시하게 된 계기라고 합니다.



베트콩의 게릴라


베트콩들은 미군과 연합군을 상대로 게릴라전을 펼쳐 미군을 궁지에 몰아넣었습니다. 특히 베트남인들은 베트남의 밀림지대를 활용하여 적절한 게릴라전을 펼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특히 베트콩의 게릴라에서 눈에 뛰는 것은 바로 베트콩이 판 땅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베트콩들은 땅굴을 이용하여 미군의 화력 피할 수 있었고 공격과 빠른 후퇴를 가능하게 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베트콩의 게릴라전 때문에 미군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 할 정도로 많았다고 합니다.



미국 내부의 반전여론


북베트남의 구정공세(북베트남의 대규모 기습공격)로 인해 미군은 엄청난 피해를 받게 됩니다. 이러한 피해로 인해 미국 본토에서는 미군이 과연 베트남을 완벽하게 제압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이 일어나면서 여론이 형성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미국 본토 내부에서 반전여론이 확대되면서 베트남 전쟁이 정치적 무기로도 사용되게 되었다고 합니다. 결국 미국은 베트남 철수를 결정하게 되면서 병력들을 순차적으로 철수하게 되었습니다. 즉, 미국 여론과 더불어 정치적 무기로까지 베트남 전쟁이 이용되면서 미군은 결국 베트남에서 철수하게 된 것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20세기 초 세계 강대국 반열에 오른 일본 제국이 멸망하게 된 이유

일본이 대한민국을 군사적으로 무시하지 못하는 이유 4가지

재미로 예상해보는 세계3차대전 시나리오 5가지

군사전문가들이 말하는 20세기 동양의 역사를 바꾼 3대 전쟁

동북아시아에 주둔하고 있는 해병대 6개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