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배의 종류
임진왜란 당시 조선 수군의 주력함대에 포진되어 있던 배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맹선
고려시대, 조선시대에 각 지방의 세곡을 수도로 옮기는데 사용했던 배로 한국사에서 최초로 조운업을 시작한것은 문헌으로 남은 고려시대이지만 사실 신라시대 당시 선부에서 해양 운송을 관장했다는 주장이 있다.
추왜별선
속도가 빠른 왜선을 추적하기 위한 조선의 쾌속선으로 이름이 비슷한 왜별선은 왜구선을 포획하여 견본으로 둔 것이다.
판옥선
조선 수군의 주력함으로 1555년 조선 명종시대에 개발한 주력 전투선이다. 다른 이름으로는 전선, 판옥전선이라고 하며 판옥이라는 널빤지 위에 올린 망루나 장대를 의미한다. 즉 기존의 함선을 판으로 한층 더 쌓고 무관들의 지휘 및 전투용의 망루를 올린 배라고 보면 된다.
거북선
거북선은 임진왜란 당시 제작된 조선수군의 비밀함선으로 고려시대에 개발되었던 군함의 형태인 과선과 여말선초의 검선을 참고한 것으로 보이며 기본형태는 기존 조선 수군의 주력함이었던 판옥선을 개량한 것으로 지붕을 덧씌워 방어력을 높이고 포문을 많이 설치하여 사격 공격에 용이하게 하도록 구조를 변경하였고 용머리 형태의 충각 겸 포문을 달아 돌격전에도 용이하게 설계되었다.
방패선(방선)
뱃전에 방패판을 둘러친 배로 주로 경기/충청 지역 등 대형선이 활동하기 어려운 서해안 지역의 물이 얕은 곳에 주로 배치되었다.
병선
조선 수군의 주력함선인 거북선, 판옥선, 방패선에 딸린 소형 무장선이다.
사후선
거북선, 판옥선, 방패선, 병선에 1척씩 딸린 배로 주로 연락이나 정찰에 쓰인 비무장선이다.
포작선
고기잡는 배, 즉 어선이며 실질적으로 조선수군에 제일 많았으며 화포를 거치해서 전투용으로 사용하기도 했지만 수송용이나 원래의 업무인 고기잡이용로도 많이 사용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이 청어잡이로 군자금을 마련했던 걸 생각하면 포작선의 가치를 가볍게 볼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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