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이순신 장군과 더불어 민족을 구한 임진왜란의 영웅

똥베이런 2017. 4. 19.
반응형

임진왜란 당시 전라우수사 이억기 장군은 전라좌수사 이순신 장군과 더불어 민족을 구한 영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전라우수사 이억기 장군을 잘 모르는데요. 이순신 장군 다음으로 뛰어난 판단력으로 민족을 구한 이억기 장군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라우수사 의민공 이억기

(1561. 9. 3 ~ 1597. 8. 27)


전라우수사 이억기 장군은 전주 이씨로 조선왕족의 종친입니다. 이억기 장군은 임진왜란 당시 임금이었던 선조의 먼 친척 할아버지 뻘이라고 하는데요. 이순신 장군의 참모역활을 했던 무의공 이순신과는 12촌이라고 합니다.



전라우수사 이억기 장군은 17세에 무과에 급제하였고 21세에는 종3품 경흥도호부사로 임명되어 두만강을 넘어오는 여진적을 격퇴하는 등의 큰 공을 세웠다고 합니다. 야사의 소문으로는 이순신 장군이 녹둔도 전투 때문에 압박을 받자 이억기 장군이 도와주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는데요. 



확실하지 않은 자료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없다는 일부의 주장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사학자들은 이순신 장군과 이억기 장군이 녹둔도 전투 당시에 만나 인연이 된 것이 아닌가하는 추측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억기 장군은 1591년 32살의 나이에 순천도호부사를 거쳐 정3품 전라우도수군절도사(전라우수사)에 임명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억기 장군은 전라우수사 이순신, 경상우수사 원균과 연합하여 당항포, 한산도, 안골포, 부산포 등지에서 크게 활약했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임진왜란 초반의 주요 해전에 참여하지 않아 선무공신 2등이 되었다고 합니다.



1596년에는 이억기 장군 휘하의 전라우수사 전선을 이끌고 전라좌,우도 사이를 이동하면서 진도, 제주도의 전투준비에서 삼도수군을 지원했다고 하는데요. 이억기 장군은 삼도수군이 형성되자 조선 연합함대의 기동타격군의 임무도 수행했다고 합니다.



특히 이억기 장군은 이순신 장군이 조정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다는 이유로 2차 백의종군을 당하자 이항복, 김명원 등 조정대신들에게 서신을 보내어 무죄를 극구 변론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은 조선왕조실록과 징비록에도 실려있는 기록이라고 하는데요. 역사학자들은 이억기 장군 역시 왜군을 부산포에 가두기 위해서는 이순신 장군의 존재성을 인지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억기 장군은 칠천량 해전에서 전사 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칠천량 해전 당시 삼도수군통제사 였던 원균 역시 도망갔지만 이억기 장군과 최호 장군은 도주하지 않고 왜군에 대항하여 싸우다 전사했다고 합니다. 



물론 이억기 장군 역시 이순신 장군과 병력을 동원하는 문제로 대립한 부분이 난중일기에 기록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난중일기의 기록에 의하면 이순신 장군과의 불화를 술로 푼 듯한 기록이 남아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이순신 장군 역시 이억기 장군을 협력자로 인정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 연합함대의 중요 지휘관으로 활약했던 이억기 장군은 주요 해상전투에서 전라좌수영과 비슷한 병력만 출동시켰다고 하는데요. 조선왕조실록과 징비록의 기록에 의하면 임진왜란 당시 삼도수군 중 판옥선을 가장 많이 거느리고 있었던 수영은 전라우수영이었다고 합니다.



대체적으로 역사학자들은 이억기 장군이 전라우수영의 절반의 병력만 출동 시킨 부분에 있어서 연구를 진행했었다고 합니다. 역사학자들의 평가로는 혹시 모르는 패배를 인지하였다는 것인데요. 전라우수영의 출동하지 않은 병력은 육군에 파견되거나 서해로 올라오는 것을 막으라는 명령 때문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민족 최고의 영웅인 이순신 장군과 한국 역사상 최악의 장군인 원균의 인지도에 막혀 현대 한국인들은 이억기 장군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잘 모르고 있는데요. 이순신 장군 역시 인정했던 최고의 파트너이자 훌륭한 지휘관이었던 이억기 장군 역시 민족을 구한 영웅으로 평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미군이 뽑은 한국전쟁을 승리로 이끈 4대 영웅

2차세계대전, 미 해군 불패의 해군 제독

아버지의 죽음에도 한국을 지켜낸 미국의 전쟁영웅

2017년 한국 여자 연예인 싸움 순위 TOP10

실제 존재했던 시대를 풍미한 전설의 싸움꾼 BEST10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