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소련을 필두로한 사회주의권 국가들은 왜 붕괴되었을까?

똥베이런 2017. 11. 19.
반응형


2차세계대전 이후 냉전시대가 촉발하면서 승전국이었던 소련과 미국은 체재대립으로 전 세계 긴장도를 이어갔습니다. 또한 냉전시기에는 3차세계대전이 여러 번 일어날 뻔했던 위기의 상황도 있었는데요. 



하지만 소련은 1991년 해체 선언을 하면서 붕괴로 이어졌습니다. 소련을 필두로한 사회주의권 국가들은 왜 붕괴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적으로 소련의 붕괴원인은 내부 쿠데타로 알려져 있어 어느정도 맞는 사실이지만 소련이 붕괴한 결정적인 이유는 따로 있다고 합니다. 그 것은 바로 사회주의권 국가들의 국가부채로 인한 경제위기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2차세계대전 이후 동유럽권에 공산 정권이 수립 된 것은 2차세계대전 당시 소련군이 지나간 국가들에 한해서 공산정권이 수립되었는데요. 하지만 소련을 필두로 한 사회주의 사상은 자본주의와는 달리 매우 현실직이지 못했고 독재자가 발생하는 등 수 많은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수 많은 동유럽권의 젊은이들은 공산정권을 붕괴시키고 새로운 자본주의 국가를 설립해서 경제난을 극복하고 동유럽의 문제를 해결해야만 한다고 주장했는데요. 



물론 예외도 있지만 중국의 경우 '개혁개방'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룩했고 강력한 공안권을 이용하여 현재의 사회주의권 국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의 경우에는 사회주의권 국가를 유지하고 있지만 베트남 역시도 체재유지에 대한 어려움을 겪기도 했었는데요. 특히 베트남의 경우 소련 붕괴 이후 체재유지에 대한 어려움을 겪고 중국의 개혁개방을 받아들인 후 강력한 공안권을 바탕으로 체재를 유지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하는데요.



2차세계대전 이후 수립 된 동유럽의 공산정권이 붕괴한 것은 현실적이지 못한 사회주의 사상으로 인한 심각한 경제난이라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사회주의라는 사상은 20세기까지만 해도 이상적인 사상이었지만 너무나 현실적이지 못했던 사상이었던 것이죠.


<랭킹월드 추천 글 링크>

임진왜란 당시 '선조'의 피난은 과연 신의 한수였을까?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국왕 '선조'는 왜 무능한 군주가 되었을까?

'권율'장군이 임진왜란의 영웅으로 평가받아야 하는 결정적인 이유

한민족 역사 상 최고의 '정복군주'는 누구인가?

국제연합의 '핵무기금지조약'이 핵 보유국들에게 치명적인 이유


이 글이 재미있거나 유익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아래에 있는 <공감> 버튼 한 번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